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탈원전의 시작… 고리1호기 원전 해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수원이 주도해 작업진행
관련 장비.기술 부족하지만 해외 진출 위한 바로미터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리 원전 1호기를 국내 기술로 해체하기 위한 사업이 본격화된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해체사업에 참여한다. 사진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전 해체 시뮬레이터.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원전 관련 수출 노선을 '건설'에서 '해체'로 확대하면서 공공기관 한국수력원자력도 시험대에 올랐다.

국내 최초인 고리1호기 원전해체 주체가 한수원이기 때문이다. 고리1호기의 원전해체 성공 여부가 사실상 정부 탈원전 정책, 해외 원전해체시장 진출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한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최초의 상업용 원자인 고리1호기(부산 기장군 장안읍)는 1978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뒤 30년간 운영되다 2007년 6월 수명 만료로 가동이 중단됐다. 하지만 정부가 이듬해인 2008년 1월 10년간 재가동을 승인했고 올해 6월18일 완전히 운영이 정지되면서 해체의 길로 들어섰다.

한수원은 고리1호기 원전해체 방법을 '즉시'로 선택했다. 원전은 부지 재사용, 경제성 향상, 경험인력 활용 등의 장점이 있는 즉시해체와 붕괴에 의한 방사능 감소, 작업자 피폭 저감 등을 얻을 수 있는 지연해체로 나뉜다. 즉시는 독일.프랑스.미국 등이 선호하고 지연은 영국.캐나다.불가리아 등이 선택하고 있다.

한수원은 고리1호기 원전을 해체하는데 최소 17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운영변경허가와 해체사업계획 수립에 2년 이상, 사용후핵연료 냉각.반출에 5년 이상, 제염.철거 8년 이상, 부지복원 2년 이상 등이다. 계획대로 진행돼도 2034년이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2014년 기준 6437억원으로 추정됐다. 이 수치는 방사성폐기물관리법에 따라 2년마다 재산정된다.

문제는 계획을 세웠으나 한수원의 원전해체 기술이 아직 완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수원이 확보한 원전해체 기술은 41개 정도로 아직 17개 필수 상용화기술이 부족하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해체 필요성과 시급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 원전 해체 경험이 없어 관련 기술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고리1호기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해체와 국내 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원전해체에 상용화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원전해체 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 한수원은 국내외 해체경험 및 산.학.연 의견을 반영해 개발 장비 11개를 산정했는데 개발이 끝나는 시기가 2028년이다.

이 중 계통제염장비, 비용.물량.공정통합시스템, 방사화 압력용기.내부구조물 해체 실증시험 기술, 방사화 콘크리트 절단장비 등은 2018년 9월~2020년 12월에 연구 과제를 끝낸다.

원전해체 기술과 장비가 미비하다보니 원전해체 이후 부지를 어떻게 복원할 것인지에 대한 기술은 하나도 없다. 지하수 감시 및 오염평가, 실시간 방사능 현장측정, 부지복원 지침개발, 오염지하수 복원, 부지 재이용평가, 부지 규제해체 지침.안전성 평가 등이 해당된다.

다만 한수원은 원전해체가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되는 만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전해체 선진국과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1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원자력기구의 해체협력프로그램(CPD)에 가입해 자문을 받고 있으며 스페인.영국 원자력 해체 관련 기관과 해체분야 협정을 체결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