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사설]신군부가 5·18 자료 왜곡했다니, 전면 재조사 필요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두환 정권이 5·18 관련 자료를 조직적으로 조작·왜곡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헬기사격 의혹 등을 조사 중인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는 “1985년 구성된 ‘80위원회’ 등을 통해 5·18 관련 역사적 사실이 왜곡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 진상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5·18 당시 출동한 군인이 1981년 작성한 ‘체험 수기’에는 “계엄군이 ‘무릎 쏴’ 자세로 집단사격을 했다”는 증언이 있지만, 1988년 군사연구소가 발간한 체험 수기에는 이런 내용이 누락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특조위가 발굴한 1985년 6월5일 관계장관 대책회의 자료를 보면 당시 ‘광주사태 진상규명위원회’가 설치·운영됐다. 차관급인 국무총리실 행정조정실장이 위원장을 맡고 청와대와 내무부·법무부·국방부·문공부·치안본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이 위원회는 산하에 ‘80위원회’를 두고 5·18 관련 백서 발간 업무를 진행했는데, 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 2국장이 이를 맡았다고 한다. 80위원회의 구체적인 활동과 백서의 유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당시 안기부장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심복인 장세동, 총리가 직전 안기부장이던 노신영인 점을 고려하면 이들이 어떤 일을 꾸몄을지 짐작이 간다.

전두환·노태우 정권이 그간 “무장한 시민들이 먼저 총을 쏴 자위권 차원에서 발포했다”고 주장했지만 최근 거짓으로 드러났다. 계엄군은 1980년 5월21일 오후 1시 전남도청 앞에서 시민들을 향해 집단발포한 바 있다. 집단발포 이전 5월21일 오전 8시쯤 전남 나주 반남지서에서 카빈총 3정과 실탄 270발을 탈취당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치안본부의 전남도경 감찰기록을 보면 발포 전에 무기를 빼앗긴 경찰관서는 없었다. 신군부가 오전 8시 총과 실탄을 탈취당했다고 주장한 반남지서에서는 오후 5시40분 카빈총 35정을 빼앗긴 것으로 기록돼 있다.

사건 발생 37년이 지났다. 폭도로 불렸던 시민들은 누명을 벗었고, 그들이 묻힌 망월동 공동 묘지는 국립민주묘지가 됐다. 그러나 학살자들은 5·18을 여전히 ‘폭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많은 사람들이 총에 맞아 죽었는데 누가 발포 명령을 내렸는지도 밝혀지지 않았다. 헬기 사격, 전투기 대기, 집단 암매장 등의 의혹도 해소되지 않았다. 5·18 진상규명은 계속돼야 한다.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