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 “8자회의 신설 어려워”…한국노총 “기다릴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가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복귀 조건으로 제안한 대통령 참여 8자 회의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한국노총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입장을 끝까지 기다려보겠다”고 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나 “양대 노총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대화는 얼마든지 대통령이 직접 할 수 있지만, 노사정위가 있는데 8자 회의를 또 만들 수 있겠느냐”며 “정부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노사정위라는 틀이 있는데 그렇게(8자 회의를 만든다는 의미) 하면 노사정위가 무력화돼버리지 않느냐”며 한국노총의 제안에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을 비롯해 양대 노총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노사정위 등 8개 주체가 참여하는 8자 회의체 신설을 노사정위 복귀의 전제 조건으로 걸었다. 노동계가 노사정위에 복귀하기 위한 정치적 명분을 문 대통령이 직접 만들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청와대가 한국노총의 제안에 대한 거부의 뜻을 공식화하면서 8자 회의 신설은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청와대 관계자 발언은 사회적 대화 필요성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의 뜻을 잘 모르는 발언으로 보여진다”며 “우리가 요구한 것은 8자 회의 그 자체보다 대통령이 직접 사회적 대화 복원 명분을 만들어달라는 것이다. 대통령의 공식 입장을 계속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8자 회의를 비롯해 노사정 신뢰 회복과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한 의미있는 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