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신고리 건설 재개] 서병수 "공론화위 결정 존중, 특단의 안전대책 요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정부에 건설 재개를 권고한 것과 관련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공론화위원회의 권고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정부가 합리적으로 정책 결정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공론화위, '원전축소, 신고리 건설은 재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건설 재개' 공론화 결과를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론화위는 '원전을 축소하는 쪽으로 에너지 정책결정을 권고하되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건설은 재개하라'는 결론을 냈다. 2017.10.20 xyz@yna.co.kr



서 시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원전 가동과 관련해 추가적인 특단의 시민안전 대책을 요구한다"면서 활성단층 정밀 안전진단에 따른 원전 시설 보강,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방안 마련, 환경 방사선 감시권한의 자치단체 이관 등을 제시했다.

그는 또 "원전 안전과 방사능 방재를 위한 부산시 차원의 대책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방사능 방재센터와 권역별 방호 물자 비축기지 구축을 추진하고 원전 감시 시스템을 확대하는 한편 방사능 방재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또 원전 건설과 수명 연장, 사용후 핵연료 관리와 처분을 추진할 때 자치단체장의 동의를 받도록 하는 등 해당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서 시장은 그동안 당론과 달리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입장에 서 왔다.

이 때문에 같은 당 홍준표 대표가 공개 석상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이 당의 입장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등 당내 불협화음을 내기도 했다.

연합뉴스

토크 콘서트 갖는 홍준표-서병수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 시장은 입장 변화에 대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원전에 대한 시민의 염려를 고려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현실적인 문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가격 상승, 산업과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youngky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