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재판장 "개·돼지도 이렇게 안 때려"…여중생 폭행 가해자 질타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 피투성이 여중생 사건' 첫 공판…가해자들 "반성한다"

연합뉴스


지난 9월 4일 공개된 CCTV영상에서 여중생 2명이 피해자를 폭행하는 모습 [CCTV 캡처=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또래 여중생을 때려 피투성이로 만든 일명 '부산 여중생 사건'의 가해 여중생 3명이 19일 법정에서 반성하고 있다고 진술했다.

재판장은 가해 여중생들의 잔인한 폭력에 대해 "개·돼지도 이렇게 때리면 안 된다"고 꾸짖으며 구치소에 있는 동안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반성하라고 말했다.

이날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 형사합의1부(임광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부산 여중생 사건' 1차 공판에서 가해 여중생들의 모습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 김모(14) 양과 정모(14) 양은 수의를 입고 법정에 출석했다. 불구속 기소된 윤모(14) 양은 교복을 입고 나왔다.

외모만 보면 국민의 공분을 일으킨 범행의 가해자들이라는 생각이 들기 어려울 만큼 앳된 얼굴이었다.

검찰은 김 양과 정 양이 지난 6월 부산 사하구의 한 공원과 노래방에서 피해 여중생 A(14) 양을 집단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양과 정양은 A양이 경찰에 신고하자 보복할 목적으로 지난달 1일 A양을 골목으로 끌고 가 공사 자재, 유리병, 철제 의자 등으로 1시간 25분 동안 마구 폭행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함께 기소된 윤양은 김양과 정양에게 벽돌, 유리병을 건넨 뒤 망을 보거나 A양을 손으로 수회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강릉 여중생 폭행 사건(CG)
[연합뉴스TV 제공]



검찰은 김양에 대해서는 특수절도 혐의를 추가했다. 검찰은 향후 세 여중생 모두 합쳐 4건의 혐의를 더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해 여중생들은 검찰이 공소사실을 설명하는 내내 고개를 푹 숙인 채 앉아 있었다. 세 여중생 모두 공소사실을 대부분 인정했다.

연합뉴스


지난 9월 6일 피해자 부모가 SNS를 통해 공개한 피해 여중생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들은 국민참여재판은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세 여중생은 "많이 후회하고 반성하고 있다.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 우리 가족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세 여중생은 그동안 재판부에 수차례 반성문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피해자와 합의하지는 못했다.

임 부장판사는 세 여중생 모두를 엄하게 꾸짖었다.

그는 "중국 조폭 영화에나 나오는 것처럼 때렸다"고 말하거나 "개돼지도 이렇게 때려서는 안 된다"면서 범죄의 심각성을 환기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양과 김양에게 구치소 생활이 힘든지도 물었다. 두 사람 모두 고개만 숙일 뿐 말을 잇지 못했다.

임 부장판사는 세 사람에게 다음 기일에 답변하라며 '숙제'를 내줬다. 만약 내가 피해자처럼 폭행을 당했다면 어떻게 했을지를 생각해 보라고 했다.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의 2차 공판은 내달 23일 오후 4시 30분 열릴 예정이다.

rea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