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결국 세계유산제도 바꾼 日…'위안부 기록물' 등재 영향은?(상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네스코, 심사제도 개혁안 만장일치 채택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유네스코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가 그동안 일본이 강력히 요구해 온 세계기록유산 심사제도 개혁안을 결국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당장 이달 말 심사가 진행되는 위안부 기록물 등재 여부에도 미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아사히신문은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집행위원회에서 이 같이 확정됐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에 채택된 개혁 결의안은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심사에 앞서 신청 안건을 공개하고, 당사자국 간 사전협의를 하는 방안이 골자다. 당사자국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결론이 날 때까지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간 일본에서 제도 개선을 주장해 온 명분은 세계기록유산제도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의안에는 '정치적 긴장을 피하기 위해'라는 취지의 문구가 포함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이번 개혁안 채택은 한국 등 8개국의 시민단체가 추진 중인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 결정을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새로운 심사제도는 내년 봄 이후 신청대상부터 적용되지만, 일본의 압박이 직·간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크다. 최근 미국이 유네스코를 탈퇴하면서 9.7%의 분담금을 부담해온 일본이 최대 후원국이 됐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위안부 기록물 등재 신청이)새로운 규칙을 제정하기 전이지만 정치적 이용을 회피한다는 내용이 결의에 들어간만큼, 그에 따른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은 2015년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자 심사 과정에서 이해당사자인 자국이 반론할 기회가 없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분담금을 보류하고 자금 압박을 가하는 방식으로 심사방법을 변경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전일 산케이신문은 위안부 기록물 등재 여부에 따라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탈퇴를 본격 검토할 수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달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정부는 위안부 기록물이 등재될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나오자 "회원국의 우호와 상호이해 증진이라는 유네스코의 본래 취지 및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국과 중국 등 8개국 시민단체가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 심사는 오는 24일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3차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회의에서 이뤄진다. 심사에 오르게 될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피해자의 증언 기록과 위안부 운영사실을 증명하는 사료, 피해자 조사자료, 피해자 치료기록 등 2744건이다.

세계기록유산은 한 국가를 초월해 세계사와 세계문화에 큰 영향을 준 자료, 역사적 시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거나 그 시기를 특별한 방법으로 반영하는 자료 등을 대상으로 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