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5·18 희생자 신원·사인 가리려 '시신에 페인트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암매장 의혹' 옛 광주교도소 현장조사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5·18 희생자와 관련된 단독보도를 시작하겠습니다. 그 전에 오늘(18일)부터 5·18재단이 당시 행방 불명자들의 암매장지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첫날 조사 결과 암매장 현장을 목격한 제보자가 제시한 약도와 증언이 기존의 암매장 추정 장소와 대체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직 찾지 못한 시신을 추가로 발굴할 가능성에 더 기대를 걸어볼 수 있게 됐고 37년 만에 희생자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5·18 당시 신군부는 광주교도소에서 시민 27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지만, 이 중 일부 시신만 수습됐고, 이 때문에 신군부가 시신 일부를 암매장했다는 주장은 지난 37년간 계속됐습니다.

그런데 충격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당시 희생자의 신원이 드러나는 걸 막기 위해 시신에 페인트칠이 돼 있었다는 문건과 증언을 JTBC가 확보했습니다. 이 문건을 보면, 폭도를 '진압'했다는 신군부의 주장과 달리, 사실상 '학살'에 가까운 만행을 저지른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1985년 6월 2일 작성된 '5.18 사망자 검시 결과 검토 의견'이라는 문건입니다.

당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국회 보고를 앞두고 신군부가 만든 것으로 추정됩니다.

검시한 사망자는 총 165명인데 일부 시신에 페인트 칠을 해 신원 파악을 곤란케 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시신의 모습이나 사인이 알려질 경우, 잔혹한 참상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 이를 감추려고 한 게 아니냔 분석입니다.

특히 신원 파악을 힘들게 한 점에 비춰, 당시 희생자가 군 발표보다 더 있었을 가능성도 나옵니다.

피해자들의 증언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홍금숙/5·18민주화운동 피해자 : 우리 엄마가 나 죽은 줄 알고 찾으러 다녔는데, 누가 산에 시체가 있다고 해서 갔더니 파란 페인트로 알아보지도 못하게 얼굴에 칠해놨더래요, 시체에다가.]

문건에는 또 시신 형태도 비교적 상세히 적혀있습니다.

총알 8발이 관통했고, 19세 여성이 칼에 찔린 후 총알 2발을 더 맞았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사인의 경우, "머리뼈 함몰 후 총상, 후면의 총상" 등으로 봐서 공수부대의 방어 살인이 아니라 고의적 악질적 의도를 나타낸다"는 의견도 달렸습니다.

그런데 이 문건의 첫 머리에는 국회 자료 제출에 문제점이 있다고 쓰여 있습니다.

5·18 당시 참상이 적나라하게 적혀 있어, 공개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었고, 결국 이 문건은 국회에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영상편집 : 김황주)

이지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