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새 증거' 영향은?…'블랙리스트 항소심' 조윤선 주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건'의 항소심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관심은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게 쏠렸습니다. 1심에서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에 대해 무죄 선고를 받고 풀려났지만 그 사이에 청와대에서 발견된 문건 등이 있어서 이것이 항소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됩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항소심 첫 재판은 1심에서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난 조윤선 전 장관 출석으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조윤선/전 문체부 장관 : 항소심 재판에도 끝까지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법정에서 특검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건의 정점이자 공범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문제 단체에 대한 관리 방안을 보고받고, 좌파단체를 지원에서 배제하라고 지시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김기춘 전 실장을 정점으로 지목한 1심 판단은 잘못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좌파 지원 축소, 우파 지원 확대라는 '국정 기조'를 만든 건 그 자체로 위헌이자 위법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1심은 박 전 대통령이 관련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린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국정기조에 따른 정책 실행이었다는 등의 이유로 공모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특검팀은 이어 조윤선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직접 개입했다고도 했습니다.

당시 정무수석으로 부임한 상황에서 제대로 인수인계를 받지 못했다는 주장은 믿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 측은 범행에 관여한 증거가 없고, 정무수석실 소관 업무가 아니라 관여할 이유도 없었다고 했습니다.

특검은 박 전 대통령의 공모와 조 전 장관의 개입을 증명하기 위해 청와대 정무수석실 등에서 발견된 문건을 추가 증거로 제출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 김영석)

박민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