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5·18 행불자 돌아오나… 옛 광주교도소 18일 발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5·18민주화운동 행불자들의 암매장 장소로 지목된 옛 광주교도소. 5·18기념재단 제공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들의 암매장 장소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일원에 대한 발굴조사가 이뤄진다.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발굴 준비 현장조사를 벌인다.

16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현장조사는 옛 교도소 시설물과 내·외부 토지를 소유한 법무부 승인 아래 18∼19일 양일간 진행된다.

현장조사에는 암매장 정보를 제공한 목격자, 발굴과 신원확인을 맡을 고고학·법의학·치의학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암매장 제보자는 당시 목격했던 지형이나 시설물 위치 등이 지금 모습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발굴 범위를 좁힐 예정이다.

재단은 제보자가 기억하는 현장이 크게 달라졌을 경우 1980년 이후 변화상을 설명해줄 옛 교도소 관계자를 수소문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현장을 둘러보며 발굴 방법, 유해 발견 후 신원확인 절차를 세부적으로 논의한다.

조현종 전 국립광주박물관장, 박종태 전남대 법의학교수, 윤창륙 조선대 임상치의학교수 등이 전문가 그룹에 참여한다.

현장조사는 제보자 신원을 보호하고자 언론 등 외부에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5·18재단은 현장조사가 끝나면 발굴 착수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 입수 경위와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본격적인 발굴은 이달 안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현장조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광주 북구에 자리한 옛 교도소는 5·18 당시 전남대에서 퇴각한 3공수여단 소속 계엄군 병력이 주둔했던 장소다.

당시 보안대 자료에 따르면 옛 교도소에서 억류당한 시민 28명이 숨졌는데 항쟁 후 임시매장된 형태로 발굴된 시신은 11구에 불과하다.

광주시에 따르면 법적으로 5·18 행불자 지위를 인정받은 사람은 모두 82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6명의 유해는 광주 북구 망월동 5·18 옛 묘역 무연고 묘지에 묻혀있다가 유전자 분석으로 신원이 밝혀졌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