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3 (금)

일본 방위상 “북한 핵탑재 ICBM 능력 획득 멀지 않았다”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오노데라 방위상 "북한 미사일 일본 상공 통과"


뉴시스

북한 화성-12형 발사 장면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27일 북한이 단기간에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지(時事) 통신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오노데라 방위상은 이날 홋카이도(北海道) 하코다테(函館)에서 기자단을 만나 북한이 ICBM에 핵탄두를 탑재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 시간문제라는 미국 측 분석에 이같이 동의했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미국 측의 대북 경계감을 공유하고 있다. 북한의 기술이 상당히 향상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ICBM 능력을 보유하는 날이 그리 멀지 않았
다"고 언명했다.

이번에 오노데라 방위상은 북한이 태평양을 향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이 상공을 통과한 홋카이도의 요격 미사일 태세를 점검하고자 육상자위대 하코다테 주둔지를 시찰했다.

하코다테 주둔지에는 항공자위대의 지대공 방공 미사일 패트리엇(PAC)-3 부대가 전개하고 있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북한)탄도 미사일이 두 차례나 하코다테 상공을 지났다. 만전의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은 전날(현지시간)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북한의 핵탄두 탑재 가능 ICBM 보유 시기에 대해 “3개월이 되든, 6개월이 되든, 18개월이 되든 곧 될 것”이라고 보고했다.

던포드 합참의장은 "미국은 북한이 그런 능력을 갖는 것이 아주 짧은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는 상정하에 행동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yjj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