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20대 '혼추족' 증가에···즉석밥·덮밥류·통조림 온라인 매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첨/에누리닷컴 가격


9월 들어 에누리 가격비교 기준 즉석밥, 덮밥류 판매 각각 30%, 80% 증가

부담 적고 실용적인 참치, 통조림 상품 9월 3주차에 전주 대비 130% 늘어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공무원 시험을 준비중인 A씨(28)는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 혼자 추석을 보내기로 했다. “연휴가 길어도 시험이 다가와 집에 가지 않고 평소처럼 지낼 것 같다”며 “평소 요리를 하지도 않고 명절에는 식당도 문을 닫지만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즉석식품을 온라인으로 미리 사둬서 끼니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20대 10명 중 6명은 아르바이트나 친척, 가족의 잔소리 때문에 나홀로 추석을 보내는 이른바 '혼추'를 계획하고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온 가운데 추석 소비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혼추족'이 늘고 1인가구가 올해 511만 가구에 이르면서 혼추족들에겐 장시간 보관은 물론 간편하고 뒤처리도 깔끔한 즉석 식품이, 1~2인 가구에게는 부담 없고 실용적인 참치, 통조림 상품이 인기다.

27일 에누리 가격비교에 따르면 즉석밥, 덮밥류 매출이 9월 들어서면서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추석 5주 전인 8월 2주차(8월 7일~13일)이후부터 해당 상품군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올해에는 추석 4주 전인 9월 1주차(9월 3일~9일)부터 전주대비 30% 증가해 9월 2주 차에는 전주대비 약 80% 상승했다. 또한 추석 2주 전을 동일 기간으로 해 비교하면, 9월 3주차(9월 17일~23일)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1% 상승하며 큰 매출 증가를 보였다.

1인가구의 증가는 추석 선물 트렌드에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추석 선물로 여겨오던 과일이나 축산물 상품군은 지난 해와 올해 각각 추석 2주전을 비교했을 때 43%, 20% 하락했다. 반면, 참치나 통조림 상품군은 9월부터 꾸준하게 매출이 증가했고, 9월 3주 차에는 전주 대비 약 130% 증가했다. 1~2인가구가 매해 늘어나면서 소비의 규모가 줄어 부담이 적고 실용적인 통조림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에누리 가격비교 담당자는 "최근 혼추족, 1인가구가 매해 늘어 추석 소비 트렌드도 많은 변화를 보이며, 즉석식품이나 1인가구에 실용성이 높은 상품이 큰 인기"라며 "특히 온라인에서 최저가를 비교해 더욱 저렴하고 알뜰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 9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mki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