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지금은 국민안전·평화적 상황관리가 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4선언 10주년 기념식 참석…북핵 평화적 해결 원칙 강조

"김정은·北, 핵·미사일 도발멈추고, 10·4선언으로 돌아와야"

뉴스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2017.9.2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북핵 문제와 관련해 평화적 해결원칙을 강조하면서 "지금은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인 상황관리가 우선"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통일부와 노무현재단, 서울특별시 공동주최로 열린 10·4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분명한 것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여정은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중단돼선 안 된다는 사실이다. 국제사회도 평화적 해결원칙을 거듭거듭 확인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이러한 과정에서 군사적 억지력을 확보하는 한편,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군사적 충돌이 야기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문 대통령은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와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해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할 때까지 제재의 강도를 높이고 단호하게 압박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국제사회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이 전 세계를 상대로 핵으로 맞서려 해서는 미래가 없다는 것을 깨닫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북한의 도발에는 제재 및 압박을 통해 단호히 대응하되 북핵 문제는 종국적으로 평화적·외교적 방법으로 단계적·포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자신의 북핵문제 접근법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북한 완전파괴'를 언급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난 19일(미국 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 이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이라고 맞대응을 하는 등 북미간 말폭탄 대치의 수위가 또 다시 높아지고 있는 데 대해선 "평화적 상황관리"를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에게도 여전히 기회는 열려 있다. 여러 번 밝혔듯이 북한이 무모한 선택을 중단한다면 대화와 협상의 테이블은 항상 열려 있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대신,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발전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10·4 정상회담 당시 준비위원장이었던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 서게 되니 만감이 교차한다"고 소회한 뒤 "10·4 정상선언은 한반도의 평화지도였다. 한반도에서 전쟁과 반목의 역사를 걷어내고, 평화와 공동번영의 새로운 지도를 그려나가자는 남북의 공동선언이었다"며 Δ한반도에서 전쟁 불가 공감 Δ남북간 협력을 위한 군사적 보장과 신뢰구축조치 Δ북핵문제 해결 등에 합의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와 다양한 경제협력을 통해 우발적인 무력충돌의 가능성까지 원천적으로 없애고 평화 번영의 길을 남북이 함께 개척하는 담대하고 창의적인 접근에도 뜻을 같이 했다"면서 "저와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신북방정책 역시 그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10·4 정상선언은 노무현정부에서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었다.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한 역대정부의 노력과 정신을 계승한 것이었다. (역대 남북합의의) 모든 성과들을 계승하고 포괄하면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아 노무현 대통령의 10·4 정상선언이 이뤄졌다"고 의미부여했다.

그는 "이렇게 10·4 정상선언은 역대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오랜 세월 한 걸음, 한 걸음씩 힘들게 진척시켰던 노력의 결실이었다"면서 "10·4 정상선언이 이행돼 나갔다면 현재 한반도 평화 지형은 크게 변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지난 10년, 10·4 정상선언을 비롯한 역대 정부의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됐고, 남북관계는 박정희 대통령의 7·4 남북공동성명 이전으로 되돌아갔다"면서 "그 때문에 지금 우리가 치르고 있는 엄청난 비용을 생각하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 정치권의 초당적 협조와 국민의 단합된 지지를 당부한 뒤 "10·4 정상선언 합의 중 많은 것은 지금도 이행 가능한 것들"이라면서 "특히 평화, 군비통제 분야에서 합의한 군사회담의 복원은 남북 간의 긴장완화를 위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 인도적 협력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이산가족 상봉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을 향해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10·4 정상선언의 정신으로 돌아오기 바란다. 남과 북이 함께 10·4 정상선언이 여전히 유효함을 선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으면서 '저는 이번에 대통령으로서 이 선을 넘어갑니다. 제가 다녀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녀오게 되고 점차 금단의 선이 무너질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상기시키며 "10·4 정상선언은 금단의 선을 넘는 수많은 국민들에 의해 반드시 이행될 것이다. 노 대통령은 그런 국민들의 가슴에 영원히 살아계실 것"이라고 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