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대통령 유엔총회 연설…與 "평화 원칙"vs 野 "무개념 외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서 정부 외교·안보라인·대응방안 점검 청문회 개최 주장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구교운 기자,김정률 기자,김세현 인턴기자 = 여야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대화 구걸' '무개념 외교'라고 날세게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 및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라면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특히, 보수야당은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와 평화 구걸에 대단히 실망했다"며 기조연설에서 대북제재 내용이 빠진 대목을 꼬집었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여하는 것을 상상하면 가슴이 뜨거워진다고 했는데 대북 군사 옵션까지 나오고 있는데 국제사회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철우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과 군사적 대응방안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무개념 뉴욕 외교가 된것 아닌가 우려된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재는 4번, 대화는 34번 언급한 것을 지적한 뒤 "제재와 압박을 하겠다는 것인지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하겠다는 것인지 잘 이해할 수 없는 연설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엔 회원국들이 듣기에는 대북제재 결의안를 통과 시킨 것이 잘못된 것이라는 느낌을 줄수 있는 연설로서 외교적으로는 득보다는 실이 더 컸다"며 "어느 때보다 한미일 공조가 중요한 상황에서 북핵 위협의 당사자인 대한민국 대통령의 입장이 미국과 일본의 입장보다 현실성이 떨어진다"고도 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재, 압박, 대화 병행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국내에선 대북지원을 하는 모호한 태도는 북한의 도발에 군사옵션까지 거론하며 세계가 강하게 압박하는 상황에서 적절한지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이어 "대화를 통한 평화라는 환상만으로는 한반도의 안보를 지킬 수 없다"며 "확고한 안보태세와 일관된 대북정책으로 국제사회의 공조와 공조해 나가야 정부가 원하는 대화도 뒤따라 올 수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반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키워드는 '평화'였다"며 "야당도 한반도에서 전쟁은 결코 안 된다는 입장으로 평화적 해법을 위한 해결 원칙에 적극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추 대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확고히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국제 사회의 다자간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고 높이 평했다.

그는 "이어지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인내심이 한계에 도달할 수 있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문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줬다.

앞서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뉴욕에 위치한 유엔본부에서 가진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전쟁을 겪은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의 대통령인 나에게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고 밝혔다.
goodday@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