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른정당에서 찬성 목소리 왜 나왔을까?…김명수 인준의 ‘경부선’ 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는 ‘경부선’의 도움을 받고 기사회생할 수 있을까.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이 21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가운데 야권 일부 ‘찬성표’ 움직임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일단 투표 직전 형성된 여야 구도는 앞서 부결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때와 다르지 않다.

야권은 김명수 후보자에 대해 우리법연구회 등 ‘좌편향’을 문제삼아 반대 기류가 강하다.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20일)과 바른정당(21일)은 의원총회를 열어 반대 당론을 확정했다. 국민의당 역시 자율투표를 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임명동의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사법발전재단에 마련된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부결된 김이수 후보자와 달리 인준안이 가결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기엔 김 후보자의 고향(부산)이 톡톡히 한 몫을 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의 주된 정치 터전이 영남이기 때문이다.

일단 김이수 헌재소장 부결 때 결정적 역할을 했던 국민의당 비호남계의 움직임이 달라졌다. 김 후보자와 부산고 동창인 국민의당 김성식 의원은 “진심으로 존경하는 친구”라며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그는 김 후보자를 “온건하면서도 강직했고 인권과 정의를 추구하면서도 치우침도 지나침도 늘 경계하는 모습을 40년 동안 지켜봤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중앙일보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반대 당론을 채택하긴 했지만 바른정당 역시 김이수 후보자 때와는 달리 찬성 목소리가 있었다.

김세연 정책위의장(부산 금정)은 이날 의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토론과정에서 찬성의견이 있었다”며 “그렇지만 저희 당헌당규 상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동의를 하면 당론으로 채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대당론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김 후보자의 고향인 부산·경남 지역 쪽에서 당론을 정하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당 호남계엔 정반대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전북 출신인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낙마한 가운데 부산 출신인 김명수 후보자는 통과되면 전북 홀대론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의총 전까지 불투명했던 바른정당의 반대 당론 확정 배경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민의당에만 전화 로비를 벌인데 대한 반감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른정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중립을 지켜야 할 국회의장이 특정 의원들에게 전화를 돌려서 협조를 부탁한 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정세균 의장은 관례에 따라 현재 무소속이지만 과거엔 민주당 소속이었다.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