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추선희 어버이연합 前사무총장, 오늘 檢 소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전날 소환됐으나 불출석…국정원법 위반 등 피의자 신분]

머니투데이

추선희 어버이연합 전 사무총장 /사진=머니투데이 DB


검찰의 출석 요구에 한차례 불응했던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58)이 다시 소환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정치개입 전담수사팀은 21일 "추 전 총장을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에도 추 전 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그러나 추 전 총장은 예정된 시간에 출석하지 않다가 끝내 검찰에 불출석 의사를 전달했다. 그는 이렇다 할 불출석 사유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추 전 총장은 지난 19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에 의해 국정원법 위반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당했다. 이 사건은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진재선)에 배당됐고, 검찰은 이 고소 건과 관련해 전날 추 총장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했다.

박 시장은 고소장에서 국정원이 작성한 '서울시장의 左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등의 문건,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에 따라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의 본격 시위가 진행됐다며 성명불상의 어버이연합 관계자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11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문건에는 '자유청년ㆍ어버이연합 등 범 보수진영 대상으로 하여금 박 시장의 시정을 규탄하는 집회항의방문 및 성명전 등에 적극 나서도록 독려'하겠다는 내용이 나온다. 실제로 어버이연합은 지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국정원이 해당 문건에서 기획했던 자녀 병역 면탈 의혹, 농약급식 등의 주제를 집회의 요구 사항으로 들어 시위를 계속해왔다.

검찰은 국정원이 박원순 시장에 대한 사찰 및 비판과 배우 문성근씨에 대한 악성 비판 활동 등을 전개하는 데 어버이연합을 활용한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국정원이 어버이연합에 국정원 자금을 불법으로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추 전 총장에게 이를 확인할 방침이다.

한정수 기자 jeongsu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