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北인도지원 오늘 결정…文대통령, 연설로 논란 잠재울까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 시간) 미국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세계시민상을 받은 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청와대) 2017.9.2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정부가 21일 국제기구를 통한 북한의 영유아·임산부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는 방안을 결정한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는 사업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정부가 검토 중인 지원내용은 WFP의 아동, 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사업에 450만 달러와 유니세프의 아동, 임산부 대상 백신과 필수 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를 공여하는 것이다.

통일부가 그간 북한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시급성을 강조하며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정부 방침을 거듭 밝힘에 따라 이날 대북 인도적 지원안은 원안 그대로 의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이 결정되면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 지원이자, 21개월 만의 국제기구를 통한 정부 지원이다.

통일부는 다만 이날 지원을 결정해도 지원 시기는 후추에 다시 정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지원을 결정하더라도 지원 시기는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한다"고 말해왔다.

하지만 대북 인도지원의 적절성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이 6차 핵실험 이후에도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발사 등 도발을 계속하고 있어 인도적 지원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또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가 북한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 공조에 어깃장을 놓는 것이란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밤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서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는 강한 제재 및 압박을 통해 단호히 대응하되 종국적으로 북핵 문제는 평화적·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자신의 대북구상을 재천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반도 평화를 위한 평화적 해결 방안을 강조하며 대북 인도적 지원 또한 이같은 차원임을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letit25@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