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 대통령 “북핵에 핵으로 맞서면 평화유지 어렵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NN 인터뷰…“전술핵 재배치 반대·한·미 FTA 폐기 주장 성급”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의 핵에 대응해서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거나 하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미국 CNN 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에 대해 우리도 핵으로 맞서겠다는 자세로 대응한다면 남북 간에 평화가 유지되기 어려울 것” “동북아 전체의 핵경쟁을 촉발시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저해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진 상황에서 선을 그은 것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 한국의 국방력을 높여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저도 생각을 같이한다”며 다른 첨단무기 도입은 계속 늘려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한국의 유화정책이 효과가 없다는 걸 깨닫고 있다’고 한 것에 대해 “그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해 한·미는 물론이고 중국, 러시아까지도 단호하게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화 여건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의 도발, 그리고 추가적인 고도화가 중단되는 데서 시작될 수 있다”며 “북한이 핵동결을 선언할 때까지 북한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북한이 대단히 잘못된 선택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 아주 답답하고 안타깝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대화로 나올 경우 양자회담 또는 다자회담을 비롯한 다양한 대화 방안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대화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북한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도 검토할 수 있다고 한 것에 대해 “개정 협상이 이제 막 시작됐는데 제대로 협의도 해보지 않은 가운데 한·미 FTA에 대해 미리부터 부정적 평가를 한다거나 폐기를 얘기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고 우려할 만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손제민 기자 jeje17@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