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드러낸 극우본색…고이케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부정하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이케 지사, 올 추도식에 추도문 안 보내

도쿄도 "조선인 학살자 6000명 특정할 수 없다"

도의원 "6000명 근거 희박, 추도비 철거해야"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가 매년 열리는 간토(關東·관동)대지진 조선인희생자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고이케 지사가 극우 본색을 드러내는 한편, 조선인 학살이 정당방위였다는 최근 일부 우익들의 움직임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4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고이케 지사는 매년 9월 1일 열리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보냈던 추도문을 올해 거부했다. 역대 도쿄도지사들은 모두 추도문을 보냈고, 고이케 지사도 지난해에는 추도문을 보냈으마 돌연 올해 방침을 바꾼 것이다.

추도문 거부 이유에 대해 도쿄도 측은 “고이케 지사가 같은 날 도(都) 위령협회 주최의 법회와 올 3월 10일 도쿄대공습 추모일에 출석해 돌아가신 분 모두에게 애석한 뜻을 밝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향후 다른 단체가 (추도문) 요청을 해오더라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도쿄 도의회 선거를 앞두고 고이케 유리코 도민퍼스트회 대표이자 도쿄도지사가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1970년대부터 매년 도쿄도지사들은 추도문을 보냈고, 주최 측도 최소한 2006년 이후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이노세 나오키(猪瀨直樹),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전 지사도 빼놓지 않고 보내왔다고 밝혔다.

고이케 지사가 추도문을 거부한 배경은 올 3월 열렸던 도의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추도식이 열리는 요코아미쵸 공원 내 추도비에는 “그릇된 책동과 유언비어 때문에 6000명이 넘는 조선인의 귀중한 목숨이 빼앗겼다”고 적혀있다. 이 비문과 관련해 올 3월 초 도의회 질의에서 한 자민당 의원이 희생자 수를 문제 삼았다. 그는 “비문에 있는 6000명이라는 숫자의 근거가 희박하다”면서 “도지사가 역사를 일그러뜨리는 행위에 가담해선 안된다. 추도사를 보내는 행위를 재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시 고이케 지사는 “추도문은 매년 관례적으로 보내왔다. 앞으로 내 자신이 잘 훑어본 뒤 적절하게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도쿄도 측은 이 질의가 “방침을 재검토하게 된 계기 가운데 하나가 됐다”고 인정했다고 도쿄신문은 전했다. 또 도는 학살자 수에 대해 “6000명이 맞는지 아닌지 특정할 수 없다는 게 도의 입장”이라고도 밝혔다.

추도식을 주최하는 단체의 아카이시 히데오(赤石英夫·76) 일한협회도연합회사무국장은 “비문의 희생자수는 답습해 온 것이다. 천재(天災)에 의한 희생과 사람의 손에 학살된 죽음은 성격이 다르다. 법회에서 함께 추도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은 납득할 수 없다”고 도쿄신문에 말했다.

중앙일보

1923년 9월10일자 일본 매일신보. 신문에는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들이 폭동을 조장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실려있다. [사진 위키피디아]


중앙일보

간토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들을 일본인이 1923년 9월 7일 촬영한 사진. 왼쪽에 조선인을 뜻하는 센진(鮮人)이란 단어가 보인다. [재일사학자 강덕상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우익들은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부정해왔다.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켰고 이에 대한 ‘정당방위’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주장이다. 정부 보고서도 폭동에 대해선 부정하고 있으나, 최근 몇몇 우익 정치인과 논객을 중심으로 ‘6000명’이라는 희생자 수를 문제 삼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올 3월 도의회에서는 철거를 포함한 대응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간토대지진은 1923년 9월 1일 도쿄를 비롯한 관동지방에서 발생해 10여 만 명 이상이 사망한 최악의 지진이다. 당시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조선인들이 방화와 폭탄에 의한 테러, 강도 등을 획책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는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되는 등 내부 불만이 조선인에게 향하면서 자경단, 경찰, 군인 등에 의해 재일 조선인이 대량 학살됐다.

당시 살해당한 조선인의 수와 관련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기관지인 독립신문은 6661명이라고 밝혔고 이는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본 정부의 2009년 보고서도 "간토대지진의 사망·행방불명자는 10만 5000명 이상이며 이 중 1%에서 수(數)%가 살해된 것으로 추정된다. 대상이 됐던 것은 조선인이 가장 많았다"고 밝히고 있다. 독일 외무성이 발간한 ‘일본 내 조선인 학살’이라는 자료에는 이보다 더 많은 2만 3058명으로 돼 있다.

이에 대해 다나카 마사타카(田中正敬) 센슈(專修)대 교수는 도쿄신문에 "당시 조선인 폭동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은 학계에서는 흔들림 없는 정설"이라며 "고이케 지사의 판단은 결과적으로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인 언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편을 드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고이케 지사는 개혁을 기치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으나 극우보수단체인 일본회 소속으로 극우인사로 분류된다. 한국과 관련해선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도쿄=윤설영 특파원 snow0@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