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핵심은 '발포 명령자' 찾아내기…다시 전두환에 쏠리는 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번 특별 조사의 핵심은 결국 80년 5월 광주의 발포명령자를 찾아내느냐…여기에 있습니다. 군이 다수의 민간인에게 무장 공격을 한다는 점에서 출격 대기 명령과 헬기 기총 사격은 전남도청앞 집단 발포와도 연장선상에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모두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군의 통수권자였을텐데, 당시 실권자였던 전두환씨는 이를 부인해왔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5·18 당시 전투기 조종사들은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채 출격 대기했다고 증언했습니다.

[5·18 당시 전투기 조종사/JTBC '뉴스룸' (지난 21일) : 작전 오더가 떨어져서 출격을 하면 거기에 가서 다시 목표를 보고 무전으로 공격할까요, 말까요, 물어보겠습니까? 출동명령 이코르, 이미 공격명령이죠.]

사실상의 공습 대기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군 통수권자뿐이라는게 상식적인 판단입니다.

전남도청앞 집단 발포 결정 역시 출격 대기 명령과 동일 선상에서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민간인 살상을 전제로 한 군사 작전이기때문입니다.

당시 군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보안사령관과 중앙정보부장을 겸직하던 실권자 전두환씨였습니다.

하지만 전두환씨는 이런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습니다. 1988년 국회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와 김영삼 정권 때 두 차례 진행된 5·18 검찰 조사가 있었지만 전씨는 이른바 '자위권 발동'이란 주장을 펼쳤습니다.

전씨는 최근에 허위 사실 적시로 문제가 된 회고록에선 '발포명령자'가 없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2007년에 이뤄진 국방부 과거사 진상규명위원회 조사에서 발포 명령이 없었던 게 아니라 해당 문건이 확인이 안 됐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출격 대비와 헬기 기총 사격 명령의 실체를 확인할 경우 30년 넘게 이어진 광주 발포 명령권자 찾기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제윤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