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보수통합 지고 `국민-바른` 중도연대 뜬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0일 앞으로 다가온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원내 제3·4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연대설이 정가를 휘감고 있다. 중도개혁 성향의 두 당이 합쳐야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에 대항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마지막 보루인 지방선거에서 무너지면 다당제가 붕괴될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겹치면서 통합으로 제3당의 입지를 확고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당 새 당대표에 도전하는 안철수 전 의원은 20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합리적 개혁을 바라는 많은 분들과 함께하겠다"며 "제2창당위원회를 구성해서 완전히 새롭게 당을 다시 세우고 더 많은 분과 함께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의 이런 발언에 대해 그가 당대표가 되면 중도합리개혁세력인 바른정당과 연대·통합을 모색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현재 안 전 의원은 낮은 단계의 통합 과정인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를 고려하고 있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광주MBC 주최 TV토론회에선 "정책연대는 우리가 주장하는 정책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통해 안 전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9월 국회에서 민주당·한국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정책연대를 펼치는 느슨한 공조를 추진하고, 이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동 경선을 통해 후보를 낸다는 것이다. 속도를 높여 지방선거 전 당 대 당 통합도 가능하다는 '합당론'도 나온다.

한 바른정당 의원은 "당 대 당 통합은 현실적 어려움이 정말 많다"면서도 "계기가 있어야 하는데 결국 지방선거가 그런 계기가 될 것이며 언제부터 (통합의) 힘이 발휘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도 지난 18일 "정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존재한다. 지금 우리 국민의당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라며 "바른정당이나 어떤 정당과도 연합·연대를 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현재 자강론을 펼치고 있는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가 입장을 바꿔 합당에 동의해야 하고 국민의당 새 대표도 바른정당과 합당에 반대하는 호남 민심을 설득해야 한다는 점에서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있다.

이 때문에 당 대 당 통합보다는 필요한 시기마다 정책연대를 펼치는 '느슨한 공조'가 내년 초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9월 국회를 앞두고 이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초·재선 의원 일부는 수시로 만남을 갖고 있다. 이 모임에 참석하는 한 국민의당 의원은 "지금으로선 뭔가 확정된 것은 없고 자주 만나보고 일종의 '호감을 느끼는 관계'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다만 양당 통합의 선결과제인 정체성과 이념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국민의당에는 햇볕정책 계승론자들이 있고, 바른정당은 반대로 안보 보수론자들이 몸담고 있다. 정동영·천정배 의원이 국민의당 새 대표가 되면 바른정당과 '합당론'은 당장 수그러들 가능성이 크다. 현재 두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개혁 성향인 두 의원 중 한 명이 당대표가 되면 민주당과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과 합당해야 한다는 '보수통합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도 지난 18일 바른정당을 '배(자유한국당)'를 탈출한 구명정에 비유하며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찾겠다"고 밝혀 흡수론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은 반발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홍 대표는 상황 인식과 해법이 워낙 카멜레온 같은 분이라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안 전 의원은 내년 지선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할 뜻을 내비쳤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제가 선봉에 서서 직접 나서겠다. 야전사령관이 되어 진두지휘하겠다"며 "서울시장을 비롯한 어떤 것이라도 당과 당원의 부름이 있다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 추동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