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약속 대련’ 없이 질문 분야만 나눈 ‘실전 대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약속대련'이 아닌 '실전'이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기자회견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사회로 진행됐다. 종전과 달리 '각본없는' 기자회견이었다. 사전에 질문할 분야만 정해놓고, 즉석에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았다. 전임 정부에서는 사전에 질문할 언론사가 정해졌고 질문 내용을 청와대가 미리 파악했다.

회견장소도 이례적이었다. 역대 대통령들은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상주하는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했지만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을 선택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0여명의 참석자를 모두 수용하기에 춘추관 브리핑룸은 협소하다는게 청와대의 설명대로 영빈관은 공간규모가 춘추관과는 비교되지 않는다. 250여명의 내ㆍ외신 기자들은 오케스트라 형식으로 배치된 좌석에 앉았고, 문 대통령은 지휘자 자리에 문답을 나눴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책상 위에 마이크와 물, 공책, 검은펜을 올려놓고 첫번째 질문을 기다렸다. 윤 수석이 “대통령은 여러분이 어떤 질문을 할지 전혀 알지 못한다”며 “대통령님 긴장되시죠?”라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이 파안대소했다. 윤 수석이 “질문하실 기자 분들은 손을 들어달라"고 하자 곳곳에서 출입기자들이 손을 들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55분 동안 15개의 질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외교ㆍ안보 사안에선 단호한 답변을 이어갔다. 부동산 대책이나 증세 등 서민 생활과 관련한 대목에선 한숨을 쉬거나 답변에 뜸을 들이는 등 신중한 모습이었다. 문 대통령은 정책실과 정무수석실 등으로부터 예상 질문 등을 보고 받고 답변을 정리하며 회견에 대비했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1시간 동안 생중계로 기자들과 즉석에서 질의응답을 주고 받는일이 보통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회견에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수석급 이상 참모진 전원이 배석했다. 회견중 국정에서 적폐청산의 순위를 묻는 질문이 나오자 검찰 개혁 등을 담당하는 조국 민정수석이 긴장한 표정으로 문 대통령을 바라봤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회견이 막바지로 갈수록 질문권을 얻으려는 경쟁이 치열해졌다. 당초 정오 정각에 마칠 예정이었던 기자회견은 추가 질문을 더 받느라 오후 12시 5분에 끝났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방송사 4곳, 지역지 3곳이 질문기회를 얻었다. 외신도 미국 CNN과 NBC, 일본 NHK 등 외신 3곳이나 질문을 했다. 경제지도 2곳이 질문할 수 있었지만 종합일간지는 한겨레신문 1곳만 질문을 했다.

특히 외교·안보 분야에 대해서는 당초 종합 일간지에 질문 기회를 주기로 했지만, 실제 회견에선 방송사와 외신에게 질문권을 주고는 다른 주제로 넘어갔다. 결국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나 중국과의 관계 설정 문제, 전술핵 재배치 논란 등 예민한 부분에 대한 질문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민감한 질문을 피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한 일간지 기자는 “열 번 넘게 손들었는데 질문을 못했다”고 했다. 윤 수석은 항의가 이어지자 “특정 매체군을 의도적으로 소홀히 하려했던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