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2021 수능 개편안 발표…절대평가, 어떤 경우든 2과목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교육부가 지금 중3인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1학년도 대입 수능시험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두 가지 안을 놓고 3주 뒤에 최종확정하는데 어떤 경우든 절대평가가 두 과목 이상 늘어납니다.

노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수능에선 절대평가가 영어와 한국사 두 과목입니다. 교육부는 3년 뒤 치를 수능에서 절대평가를 늘린다는 원칙아래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2과목을 추가하는 방안입니다. 내년 고1 학생부터 도입되는 통합사회·통합과학과 제2외국어 한문을 절대평가합니다. 국어와 수학, 탐구 선택 한 과목은 지금처럼 상대평가로 치릅니다.

이럴 경우 수능 체제의 변화가 적어 혼선이 적다는 장점은 있지만 학생 간 변별력을 좌우하는 국어와 수학에 사교육이 집중될 우려가 있습니다.

[박춘란/교육부 차관 : 학생의 학습부담이 상대적으로 과중하고 상대평가 과목 위주로 학습한다는 부작용이 있다는 (현장의 우려도 있었습니다.)]

두 번째 안은 전 과목 절대평가입니다. 말 그대로 모든 과목을 90점이 넘으면 1등급 80점이 넘으면 2등급을 주는 방식입니다.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인다는 절대평가의 취지는 살릴 수 있지만, 변별력이 줄어들어 학생부 같은 또 다른 전형요소가 강화될 소지가 있습니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에서 2과목을 선택하던 것을 한 개로 줄이면서 선택한 과목의 시험 난이도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도 있습니다.

[이재진/대학미래연구소 소장 : 지금까지는 탐구가 두 과목이라서 다른 한 과목이 (난이도 조절을 실패했을 때) 그런 효과를 상쇄할 수 있었는데, 이제 한 과목이기 때문에 한 과목 선택에 대한 복불복에 대한 영향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부는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공청회를 4차례 거친 뒤 이달 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강윤구, 영상편집 : 이홍명)

[노유진 기자 knowu@sbs.co.kr]

☞ [나도펀딩] 내부고발자 돕기
☞ [미씽] "이 모든 것이 악마 같은 한 남자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