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최순실 재산추적팀, 네덜란드서 '수상한 흐름' 포착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국세청-관세청 합동 추적팀 본격 가동

[앵커]

이런 가운데 최순실 일가가 해외로 빼돌린 재산을 추적하기 위한 작업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검찰과 국세청, 또 관세청이 '최순실 재산 추적 합동 조사팀'을 꾸리고 활동을 본격 시작했습니다. 조사팀은 최순실 일가와 관련이 있는 네덜란드의 한 페이퍼 컴퍼니에 큰 규모의 돈이 흘러다닌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문제는 지난달 뉴스룸에 출연했던 안민석 의원이 제기했던 것이기도 합니다. 안 의원은 잠시 후 2부에서 연결하겠습니다.

먼저 이희정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세청과 관세청, 검찰로 꾸려진 최순실 은닉 재산 추적팀은 최근 네덜란드에서 최씨 일가와 관련이 있는 페이퍼컴퍼니를 발견했습니다.

최 씨의 제부가 대표로 있는 서양 네트웍스라는 회사의 최대주주로 있는 퍼펙트인베스트먼트입니다.

조사팀은 지난 2013년과 2014년에 이 회사에 최 씨의 돈이 드나든 흔적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사팀은 이 회사와 관련해 지분 매각 과정과 인수 자금 흐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의 자금 추적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로 돈이 빠져나가기 전 국내에서 최씨 재산이 돈 세탁된 정황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최순실 은닉 재산을 환수하기 위해 이른바 최순실 방지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여야간 입장 차 때문에 통과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조사팀이 불법 재산 일부를 찾아낼 경우 특별법 제정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