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투명한 검찰, 바른 검찰, 열린 검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제42대 검찰총장으로 취임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일성으로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강조했다.

문 검찰총장은 이날 대검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 국민들은 내부 비리, 정치적 중립성 미흡, 과잉수사, 반성하지 않는 자세 등을 꼽고 있다”며 “투명한 검찰, 투명한 검찰, 바른 검찰, 열린 검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문 검찰총장은 ‘투명한 검찰’ 실현 방안으로 “수사 과정과 의사결정 과정, 결론 그 자체에 어느 누가 다시 살펴도 의문이 들지 않도록 하고 의문이 생기면 이를 바로잡는 제도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수사하면서도 지나치지도 덜하지도,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도록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들으며 존중하는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바른 검찰’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의 내부비리에 대하여 보다 엄정하게 감찰, 수사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외부로부터 점검을 받겠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며 “비효율적이며 지루한 문답식 진술 중심의 수사방식에서 벗어나 물적 증거, 분석 자료, 간명한 진술 중심의 효율적이고 기품 있는 수사를 통하여 수사당사자로부터 공감까지도 이끌어 내보자”고 말했다.

끝으로 문 검찰총장은 ‘열린 검찰’을 위해 “사건관계인의 목소리를 하나라도 더 새겨들어 조금이라도 억울함을 줄일 수 있도록 하자”며 “하급자는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상급자는 그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다양한 의견을 소통하며 받아들이는 유연한 문화를 만들어가자”고 했다.

문 검찰총장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여 검찰수사와 결정에는 검사만이 간여할 수 있다는 형사소송법의 원칙과 정신을 국민에게 자신 있게 내보일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도 했다.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의 직접수사, 특별수사 기능이 유지돼야 한다는 발언과 연장선에 있는 말이다.

이날 취임식은 권위적 조직문화를 탈피하기 위해 취임식장에서 도열해 진행하던 개별 신고 절차를 폐지하고, 대검찰청, 서울, 수도권의 일부 검찰 간부들만 참석했다. ‘법무부 탈검찰화’ 방침에 따라 법무부 간부들도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