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군인권센터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의경 시신에서 구타흔 발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진압봉 같은 둔기로 상습 체벌 의혹"

CBS노컷뉴스 황영찬 기자

노컷뉴스

(사진=황영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김포공항경찰대에서 복무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의경의 시신에서 구타로 추정되는 흔적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군인권센터는 25일 서울 마포구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박현수 일경의 검시 사진과 부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선명한 구타흔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故 박현수 일경의 검시 사진. (사진=군인권센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센터가 공개한 검시 사진에는 왼쪽 넓적다리와 우측 종아리 부위에 멍자국이 드러나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감정서는 이 상처에 대해 '국소적으로 둔력이 작용하여 형성된 둔력 손상으로 생각되며 사망시점 전에 형성된 시산이 경과된 손상으로 보임'이라 표현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김대희 응급의학과 교수는 "일(一)자로 된 두 개의 멍자국이 명확하고, 멍자국 아래로 피가 고여 있다"며 "사망시점 이전에 둔기에 의한 손상을 받았고 회복되는 과정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자국은 흔히 발생하지 않고, 또 시기를 달리하는 멍이 여러 가지 존재한다는 것은 둔기로 인한 상습적인 구타 및 가혹행위에 대한 의심을 품게 한다"고 덧붙였다.

센터는 상처의 형태, 길이 등을 토대로 경찰 진압봉과 같은 형태의 물건으로 체벌이 일어났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유족들은 박 일경이 부대 내에서 폭언과 구타를 당해 왔다고 주장해왔다. 입대 후 우울증을 겪던 박 일경은 지난 5월 13일 부대 내 화장실에서 스스로 목을 맸고, 같은 달 25일에 사망했다.

하지만, 지난 5월 29일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은 해당 사건에 대해 "조사 내용으로는 구타·가혹행위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유족들은 부대 내 구타와 가혹행위가 있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으며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센터의 임태훈 소장은 "사건 발생으로부터 2개월이 지났음에도 소속 대원이 왜 죽었는지 단초조차 못 밝히고 있다"며 "경찰이 책임 회피에 급급해 수사를 뭉개고 있는 동안 유족들의 삶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센터는 김포공항경찰대 간부들의 엄중 처벌을 요구하고 총 책임자인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