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부산시 팀장급 공무원 '부산관광공사 인사 가이드라인 제시' 갑질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CBS 박창호 기자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범 한지 5년 째인 부산관광공사가 자체 내부 인사에 부산시 공무원들이 개입하면서 간부 직원 공채 비리 의혹이 불거지는 등 독립적인 인사·경영을 하지 못하고 있다.

부산관광공사는 지난 3일 공사 출범 이후 첫 승진 인사를 앞두고 팀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또 팀장급 보직 대상인 신규 공채 4급 간부 직원 K씨에 대해선 논란 끝에 3개월 수습기간을 적용해 팀장 발령을 보류시켰다.

공채 과정에 응시 자격 변경으로 특혜 채용 의혹을 사고 있는 K씨를 팀장으로 임용하려는 외압에 대한 일종의 관광공사 차원의 대응 조치였다.

지난 11일 관리.감독 기관인 부산시 관광진흥과 H 팀장이 관광공사를 찾아가 업무분장 자료 등을 요구하며 3일 자 팀장급 인사를 시에 통보하지 않고 단행한 것에 대해 지적하면서 향후 승진인사가 마음대로 안될 것이라고 공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일개 시 공무원이 '실질적인 관광공사 인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관광공사 사장의 고유 인사권을 침해했다는 월권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조영태 부산시 관광진흥과장은 "관광공사 인사에 절대 개입한 적이 없다면서 H 팀장이 관광공사에서 한 발언과 행동이 사실이라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잘못된 일이었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부산관광공사 시 조례 제16조(감독)가 부산시의 관리.감독기능을 인정하고 있다(사진=박창호 기자)



관광공사의 한 관계자는 "관광공사 사장이 소신대로 자체 직원 인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에도 출범 이후 관리.감독기관인 부산시 (관광진흥과)의 지나친 간섭(개입)으로 직원 한 명도 마음대로 승진 인사를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부산시가 관광공사에 파견한 시 공무원 출신의 인사 담당자를 연결 고리로 물밑 인사 개입과 특혜 채용을 은밀히 추진하는 등 각종 인사 비리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강하게 의혹을 제기했다.

마이스 전문가는 "부산시가 관광공사의 인사와 관광개발사업 등 모든 업무는 부산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한 시 조례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고 이른바 갑질행위를 하면서 여러가지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