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설] 폭염·폭우·가뭄의 심술 … 기상이변 대책 재정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이 힘든 여름을 보내고 있다. 폭염·폭우·가뭄 3총사가 괴롭힌다. 예년보다 빠르게 온 폭염은 독해졌고, 폭염 뒤에는 하늘이 뚫린 듯 폭우가 쏟아진다. 그런데도 경북과 영남 내륙은 장마철 강수량이 평년의 10% 정도에 그쳐 가뭄과 폭염에 시달린다. 뺑덕어미 같은 변덕 날씨는 이달 말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어제 서울 지역의 폭우가 대표적이다. 사흘 전 낮 최고기온은 34.9도까지 치솟아 올 들어 첫 폭염 경보가 발령되더니 일요일에 시간당 50mm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경인선 일부 구간의 전동차 운행이 중단되고, 제2 외곽순환도로가 통제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주목할 것은 지역별 편차다. 종로구에는 133.5mm가 쏟아졌지만 관악구는 20mm에 그쳤다. 같은 서울인데도 다른 기후 패턴이 일상화하는 것이다.

폭염·폭우·가뭄을 여름철 통과의례로 넘길 단계는 지났다. 기상이변 원인과 메커니즘을 철저히 파악해 대비하는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 우선 한국형 기상예보 모델 개발 상황부터 점검해야 한다. 2011년부터 진행 중인 연구에 인력·예산 문제는 없는지, 2019년 완성 목표에 차질은 없는지 새 정부는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미국·영국·일본·독일·프랑스·캐나다처럼 과학적이고 독자적인 기상예보 모델을 확보해야 올여름 같은 이상 날씨에 적극 대처할 수 있지 않겠는가.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행정안전부로 흡수되는 국민안전처의 기능과 역할을 정비하고, ‘오보청’ 오명을 쓴 기상청의 혁신도 요구된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 건강을 지키는 일이다. 장마가 끝나면 다시 폭염이 기승을 부린다고 한다. 쪽방촌이나 빈곤층 가정에서는 전기료 폭탄이 두려워 선풍기조차 마음대로 못 돌린다고 한다. 정부는 폭염을 재난으로 인식하고 취약계층 보호에 적극 나서기 바란다. 올해 온열 질환자는 21일까지 63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나 증가했다.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