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면세점 특혜 수사에 업계 '4인3색(色)···SK '덤덤', 롯데 '억울', 한화·두산 '당혹'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중국 '사드 보복' 언제까지?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관세청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과 신규특허 발급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나고 검찰도 본격 수사에 착수하면서 이번 사태가 '면세점 게이트'로 비화될 조짐이다.

이에 면세업계의 긴장감은 극도로 고조되고 있다. 특히 면세점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 재수사로 확대될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향후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다만 각 업체별로 처한 상황이 달라 체감 온도차는 상당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선 최대 피해자로 드러난 롯데면세점은 억울함 속에 철저한 검찰 수사를 당부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13일 "1, 2차 면세점 심사 점수조작의 피해자가 됐다. 사업권 상실로 4400억원 가량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되고 이미지 추락 등 유무형적 손실은 1조를 넘는다"면서 "3차 사업자 선정에 대한 특허심사에도 착수할 것이란 얘기가 있지만 세간의 의혹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감사원 발표로 2016년 4월 발표된 신규 면세점 입찰 공고는 이른바 3월 대통령 독대 이전에 이미 결정된 사안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면서 "'신동빈 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대'와 시내면세점 특허 추가 공고는 시기와 정상황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세 차례 심사에서 모두 탈락해 워커힐 면세점 사업권을 잃은 SK네트웍스 측은 뜻밖으로 덤덤했다. SK네트웍스 측은 공식적으로는 "이미 사업에서 철수한 뒤라 입장을 내놓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SK네트웍스 한 관계자는 "이제 면세사업과 무관해졌기에 향후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따로 뭐라 언급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반사이익'으로 특허권을 획득한 것으로 지목된 한화와 두산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관세청의 결정으로 자신들이 선정된 것은 맞지만, 그 과정에서 로비나 물밑 접촉은 전혀 없었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특혜 시비에 연루된 것에 대한 억울함도 내비쳤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관계자는 "면세점 선정과정이나 세부항목 평가점수를 저희가 알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면서 "이번 감사원 결과에 특별히 말씀드릴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직 감사원의 결과만 나온 상황인데 '특허 반납설', '한화 내정설' 등 과도한 추측이 난무해서 억울하다"면서 "면세점 심사과정에서 결코 로비 등 부적절한 행위는 없었다"고 말했다.

두타면세점 관계자도 ""정해진 선정기준에 따라 임직원이 열심히 노력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사업권을 따냈을 뿐"이라며 "검찰수사가 이제 진행 중이라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기 어렵고, 향후 수사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 일각에선 한화와 두산의 면세점 사업이 이렇다할 성과를 보이지 못한채 적자가 누적된 상태라 사업을 접는 것이 낫다는 주장도 나온다. 더 나아가 한 면세점의 경우 모든 면세사업권을 자진반납할 것이라는 소문까지 돌기도 했다.

하지만 한화와 두산 측은 이 같은 소문을 일축했다. '특허반납설' 등 이런 얘기가 나오는 배경 중의 하나가 경쟁 면세업계에서 이틈을 타 업계 구조조정을 위해 '비난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라는 판단을 갖고 있었다.

jmkim@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