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나로 통합되는 '국가융합망' , 랜섬웨어 취약 논란… "해커 집중 공격으로 한번에 전부 감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융합망 구축 사업을 두고 랜섬웨어 공격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랜섬웨어는 컴퓨터를 해킹해 암호로 잠근 뒤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주로 가상화폐)을 요구하는 범죄를 말한다.

조선비즈

국가융합망 구축 전후 구성도 /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가 51개 정부부처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통신망을 하나로 통합하는 ‘국가융합망 구축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취약성을 키운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국가융합망이 하나로 통합되면 한번의 해킹으로 보안 문제가 전체망에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통합망 구축에 따른 보안상 취약성이 부각되면서 랜섬웨어 ‘집중 타깃Target)’ 국가가 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최지우 한국네트워크협회 본부장은 “현재의 망은 분산된 시스템으로 한 부처의 망이 공격당해도 다른 부처의 망에는 영향이 없다”며 “망이 통합된다면 공격대상이 하나로 집중되는 효과가 나타나 해킹과 랜섬웨어 등 보안에 취약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랜섬웨어가 대두되면서 보안상 문제로 망분리가 세계적 트렌드인데 망 통합은 이를 역행하는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보안상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국방부가 망 분리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가융합망이 구축돼도 보안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대성 국가융합망 실무추진단장은 “국가융합망 구축사업은 기존 개별망을 통합망에 연결시키는 것이고, 기존망 보안시스템에 통합망 제어 센터 보안이 추가되는 형태”라며 “보안체계가 기존보다 견고해졌으면 견고해졌지 약화될 일은 없다”고 말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망 통합이 이뤄지면 당연히 기존 망을 관제하는 통합망 제어 센터가 생기지만 통합된 망이 공격받으면 하위 망 전체가 영향받을 수 있다”며 “비용 절감 등 경제적인 장점만 볼 것이 아니라 해킹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충분한 보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신 네트워크 업체 한 관계자는 “개별망 하나가 뚫리면 그 피해가 국가융합망에 수용된 다른 모든 기관들로 영향이 확산될 수 있다”며 “한번의 해킹으로 보안 문제가 전체망으로 확산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미래부는 민간영역에서 발생하는 랜섬웨어 침해와 관련해서 대응하고 있다”며 “공공영역인 국가융합망 랜섬웨어 침해 가능성에 대해서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검토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조선비즈

랜섬웨어에 대응 중인 서울 송파구 인터넷침해대응센터 종합상황실. / 연합뉴스 제공



행자부는 행정기관 간 연계를 위해 국가정보통신망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정부부처, 소속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750여개 기관이 국가정보통신망을 사용중이다. 하지만 51개 정부 부처들은 본부와 지방청, 일선관서를 연결하기 위해 통신사 회선을 임차해 별도의 개별통신망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개별통신망 사용에 따른 비용과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국가융합망 구축추진단을 발족하고, 통신망을 통합하기로 했다.

2017년 하반기부터 29개 부처의 통신망을 1단계로 통합하고, 이후 2019년까지 51개 부처의 통신망을 국가융합망에 모두 통합할 계획이다. 정부는 2019년 국가융합망이 완성되면 연간 500억원에 이르는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단계 통합 작업에서는 대통령경호실, 국회, 헌법재판소,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통일부, 인사혁신처,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법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인권위원회, 금융위, 원자력안전위원회, 문화재청, 외교부, 행복청, 대통령비서실, 방송통신위원회, 여성가족부, 방사청 등 29개 기관이 대상이다.

2018년에는 교육부, 행정자치부, 해양수산부, 국가보훈처, 공정위, 통계청, 병무청, 농진청, 산림청, 중기청, 국민안전처, 감사원 등 12개 기관의 통신망이 통합된다. 2019년에는 중앙선관위,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대법원, 특허청, 기상청, 대검찰청, 미래부, 법무부 등 10개 기관이 통합될 예정이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김종형 인턴 기자(ageofkings250@gmail.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