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속보] 北 "최고수뇌부 해칠 흉계 꾸민 테러범 극형…박근혜·이병호 넘겨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28일 국가보위성, 인민보안성, 중앙검찰소 연합 성명을 내고 "우리의 최고수뇌부를 해칠 흉계를 꾸민 국가테러범죄자들을 극형에 처한다는 것을 내외에 엄숙히 선포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북한군 방사포 부대 훈련장을 찾은 김정은이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제공=노동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이같은 연합 성명을 28일 보도했다. 국가보위성 등은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병호 전 국정원장을 '국가테러범죄자'로 지목했다. 일본 아사히 신문이 전날 '박근혜 정부가 북한의 정권교체를 도모했다'며 '김정은 암살도 검토했다'는 보도에 따른 행보로 풀이된다.

당시 아사히신문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박 전 대통령이 2015년 12월 남북 당국자 회담이 결렬되자 북한의 리더십 교체를 지향하는 내용이 포함된 정책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 정책을 국가정보원이 주도했다며 김정은의 퇴진, 망명, 암살 등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또 "구체적인 방법은 밝혀지지 않았다"면서도 "당시 한국 정부는 김정은이 타는 자동차와 열차, 수상 스키 등의 사고를 위장하는 방법도 검토했지만, 북한의 경계가 엄중해 실현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은 성명을 통해 "박근혜와 리병호 일당은 물론, 괴뢰 국정원놈들도 지금 이 시각부터 누구에 의해, 어느 때, 어느 곳에서, 어떤 방법으로 처참한 개죽음을 당하여도 항소할 수 없다"고 위협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우리의 최고 수뇌부를 노린 특대형 국가테러범죄행위를 감행한 박근혜 역도와 전 괴뢰 국정원 원장 리병호 일당을 국제협약에 따라 지체 없이 우리 공화국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국가보위성과 인민보안성, 중앙검찰소 등은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이 우리의 최고 수뇌부를 노린 특대형 국가테러 범죄를 또다시 기도하는 경우 그 조직자, 가담자, 추종자들은 전시법에 따라 사전 통보 없이 즉결처형한다는 것을 선고한다"고 밝혔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박상욱 기자 lepremier@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