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文대통령 방미, 靑 임종석 실장 중심의 비상근무체제 돌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임 실장과 방미 수행단 '핫라인'도 유지]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 2017.5.2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함에 따라 청와대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하는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했다. 방미 수행단과 임 실장 사이의 '핫라인'을 통해 원활할 소통도 이어가기로 했다.

28일 청와대에 따르면 임 실장은 이날 오후 5시 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하고 대통령 해외순방 기간 중 청와대 비상근무체제를 점검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2시쯤 성남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한 것에 따른 조치였다.

청와대는 위기 상황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현안점검반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안보관련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 관련 사항을 즉시 문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가 소집된다. 재난 발생 시에는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즉시 가동된다.

방미 수행단과 비서실 사이에 핫라인도 운영한다. 임 실장과 방미 수행단장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사이 뿐만 아니라, 상황실과 부속실 사이 핫라인을 통해 매일 국내시간 오전 9시에 일일상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각종 청와대 회의도 그대로 유지되고, 관련 회의결과는 임 실장에게 보고된다.

임 실장은 매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통화하며 민생 및 현안정책 대응을 점검할 방침이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인사청문회 및 추경안 등 대 국회 업무에 집중한다. 방미 중인 수석비서관들의 역할은 각 수석실의 선임비서관이 역할을 대행한다.

청와대는 또 해외 순방기간 동안 특별당직을 운영하기로 했다. 평상시 행정관 2인이 당직근무를 하였으나, 순방 중에는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3명으로 편성한 특별당직을 운영한다. 만일에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휴일인 주말에도 청와대 직원은 비상근무체제가 적용된다"며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차질없는 업무태세를 점검할 것이다. 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