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민의당, 제보 조작에 분당 해체까지 나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수사와 별도로 당 차원 진상조사 착수

수습방안 이견, 안철수계-호남그룹 갈등 폭발

수사 결과에 분당·해체·의원 탈당폭 정해질 듯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국민의당의 제보 조작 사건 파장이 일파만파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특혜취업 의혹과 관련한 제보를 조작한 이유미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제보 조작 사건에 연루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자택과 이씨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이 안철수계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대선 당시 보고 계통에 있는 의원들과 안철수 전 대표까지 검찰 조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검찰 조사와 별도로 김관영 의원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전방위 조사에 착수했다. 전날 이 전 최고위원을 조사한 진상조사단은 제보 조작 사건에 연루된 이용주 의원을 비롯해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 선거대책위원회를 총괄했던 장병완 김성식 의원, 대선후보였던 안 전 대표와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까지 모두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김 단장은 28일 기자들과 만나 이씨 개인의 단독 범행이라는 당내 일각의 주장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겠다”며 “당내 누군가가 긴밀히 연결됐다는 의혹도 있어 철저히 조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호남권 의원들 당장은 탈당에 선 그어

진상조사와 별개로 수습방안을 놓고 불협화음을 연출하고 있다. 당지도부와 의원들이 문준용 특혜취업 의혹까지 포함한 특검 도입을 놓고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당 혁신위원장은 연일 안 전 대표의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경기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안 간담회에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사건이 덮여선 안 되고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하지만 국민의당이 난처한 상황을 전환하기 위한 술수로 특검을 주장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다”며 “검찰 수사가 종결된 이후 준용씨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 여부를 정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특검 도입을 앞장서 주장한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에 나와 “일부 의원들은 그러한 것에 동조를 하고 있지만 더 많은 의원들이나 지역 위원장들은 차제에 특검으로 철저히 하고 가자는 의견도 있다”며 거듭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이날도 조작된 제보를 선거에 활용한 책임은 안 전 대표에게 있다며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을 압박했다. 김 위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작된 증거를 가지고 선거과정에 활용을 하지 않았나. 몰랐다는 사실만으로 설명이 안 되는 거다. 안철수 후보가 빨리 이 문제에 대해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데일리

당 안팎에서는 제보 조작 사건을 둘러싼 내홍이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당을 분당으로 몰아넣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동안 국민의당은 안철수계와 호남그룹간에 당권과 노선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해왔다. 이번 일을 계기로 안 전 대표에게 실망한 호남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거취를 고민하는 의원들이 있을 수 있다. 호남권 한 중진의원은 “이런 문제 가지고 탈당이나 이런 것들은 전혀 없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다른 의원도 “어느 신문에 탈당을 고민하는 의원들이 있다고 났던데 완전히 오보다. 다만 당이 깨질지 어떨지 모르지만, 대처방식에 문제가 있기는 하다”고 전했다.

변수는 검찰 수사 결과다. 우선 제보 조작은 몰랐다고 해도 제보를 보고 받고 공개하는 것에 안 전 대표측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나면 8월 치러지는 전당대회를 계기로 두 그룹간의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 이 과정에 민주당이 개입하면 일부 의원들의 탈당이나 분당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민주당측은 입당하는 의원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8월 전대 때 이 사건을 기회로 삼아 당을 깨려고 할 것이다. (민주당의) 전략이 먹히느냐 안 먹히느냐는 검찰이 갖고 있다”고 했다.

◇조작은 아니지만 경계선상에 있을 수 있어

안철수계가 제보 조작에 개입하거나 당지도부가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면 당이 해체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 현재 당 내부에서는 안 전 대표와 측근 의원들, 더 나아가 박 전 대표까지는 파슨스스쿨 동료 제보 사항에 대해 실시간으로 보고는 받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확실한 제보가 아닌데, 이를 활용할 것을 지시했다면, 조작은 아니지만 그 경계선상에 안 전 대표와 측근들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검찰 수사 결과가 이렇게 나온다면 안 전 대표는 정계를 은퇴하고 국민의당은 해체나 제2창당 수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박 위원장은 이날 현안 간담회에서 “만일 이 사건이 당내에서 조직적으로 조작하거나 은폐한 행위가 있다면 제가 앞장서서 당 해체 수순을 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당 해체까지 언급했다. 국민의당이 검찰 수사와 8월 전대를 계기로 해체냐 분당이냐, 일부 의원들의 이탈이냐의 길에 들어섰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