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속보] 검찰,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국민의당 이유미 구속영장 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여·38)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 강정석)은 28일 오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이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씨의 구속 여부는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결정된다.

이씨는 대선 직전 “준용씨의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로부터 문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와 관련해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모바일 메신저 대화내용과 음성변조 녹취파일을 조작해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게 제공한 혐의다.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본인이 독자적 판단으로 범행한 것은 아니라고 진술했다고 한다. 이씨는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 전 ‘당이 기획해서 지시해놓고 꼬리자르기 하려고 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보내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의 자택,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각종 서류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압수수색 도중 자택 앞에서 취재진에게 “피의자로 전환된 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 억울하고 당혹스럽다”며 “이씨로부터 제보자료를 받았을 때 조작됐다는 점을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는 이 전 최고위원을 거쳐 국민의당 상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5일 가공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준용 특혜취업’ 의혹을 제기한 김인원 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의혹 제기 다음날 고발당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