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1분 Q&A] 청소년의 적정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고등학생인데 시험을 앞둔 시기에 커피나 카페인 드링크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하루 적정 카페인 섭취량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A. 우리가 흔히 마시는 인스턴트 커피 1봉에는 약 30~8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커피에는 약 160~30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피 이외의 에너지드링크 중에는 60~200mg 정도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흔히 마시는 콜라에도 약 5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함량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몸을 흥분상태로 유도하고, 졸음을 일으키는 아데노신 수용체의 작용을 방해하여 뇌의 각성을 유지시키는 일종의 중추신경자극제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 이뇨작용 때문에 피부건조, 안구건조, 체내 미네랄 배출로 미네랄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는 데 특히 철분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일일 카페인 섭취 허용량이 400mg 정도이므로, 커피전문점 커피 2~3잔이면 하루 허용량을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125mg의 카페인을 일일 섭취 허용량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영양사)>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