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송영무 "자진사퇴 고민은 많이 해 봤지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음주운전·고액 자문료 파상 공세에 "깊이 반성"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음주운전 전력에 대해 "젊은 시절 한 순간의 실수"라며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28일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였다.

송 후보자는 지난 1991년 대령 진급을 앞둔 시기 경남 진해 시내에서 음주 단속에 적발된 전력에 대해 "26년 전 젊은 시절 한 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널리 양해를 바란다"고 했다.

송 후보자의 음주운전 전력을 최초로 밝혀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이에 대해 "(혈중 알코올 농도가) 0.11이면, 일반 국민들은 면허 취소당하고 1년 이하 징역을 받는데 송 후보자는 군에서도 경찰에서도 아무 조치를 한 게 없다. 면허 췩소도 안 당했다"며 "만취하면 면허 취소 당한다는 것을 모르느냐"고 따져 물었다.

송 후보자는 "그 당시 몰랐다"고 답했다. 송 후보자는 자신이 대령 진급에 영향을 줄까봐 헌병대에 영향력을 행사해 사건을 무마한 것 아니냐는 취지로 김 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당시 음주 측정을 당하고, 그 이후 작전계획과장으로 근무하다가 (해군)본부 종합상황실장 발령이 날 때까지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송 후보자가 군 헌병 뿐 아니라 민간 경찰에서 면허 취소 처분을 당하지 않은 것과 관련, 송 후보자가 금품으로 경찰관을 매수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송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런 적 없다"며 "저는 경찰서에서 음주 측정을 받고 그 이후에 음주 측정이 어떻게 나왔는지 외에는 전혀 모른다. 제가 부탁(청탁)을 하거나 이런 것은 전혀 없다"고 했다.

법무법인에서 받은 고액 자문료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한국당 백승주 의원은 "(후보자가 국방과학연구소에 근무하던 때) 법무법인 '율촌'에 근무하려 겸직 허락을 받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겸직으로 받는 보수에 대해 '약간의 활동비'라고 돼 있다"며 "약간의 활동비가 월 3000만 원에 차량 제공받고 법인카드를 받는 것이냐"고 따졌다.

송 후보자는 자신이 이같은 서류를 작성한 것은 "맞다"고 시인하며 "저 문서를 작성한 날짜는 2009년 1월초인데, 그 때의 정황은 아직 월급을 받아보지 않아 '그 정도 되지 않을까'(생각하고 쓴 것)"라고 답했다. 백 의원은 "어떻게 회사에 근무하면서 얼마 받을지 모르고, (보수)협상 안 하고 근무했느냐?"고 되물었고, 송 후보자는 "네. 협상이나 (보수 관련) 얘기는 없었다"고 답했다.

송 후보자는 이후 무소속 이정현 의원(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질의응답에서 "고액의 연봉을 받은 것에 대해 죄송스런 마음"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다만 그는 자신이 자문에 응한 것은 한국 방산 수출에 기여하기 위해서였지, 국내 군사 기밀을 유출하는 등의 부적절한 일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대장 출신이 방산업체에 근무한 사례가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이름을 거명하기는 곤란하지만 선배님들이 몇 분 계신다"고 맞받았다.

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에게 자진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백승주 의원은 고액 자문료 의혹을 들어 "용퇴를 고민해야 한다"고 송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도 고액 자문, 음주운전 등 전력과 함께 송 후보자가 정치권에서 활동한 이력이 국방장관으로서 적합치 않다고 주장하며 "사퇴하라"고 했다. 송 후보자는 이에 대해 백 의원과의 질의응답에서 "고민은 많이 해 봤다"고 답해 눈길을 모았다. 그는 다만 "청문회를 통해 저의 진실과 정직함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의 자질을 부각하며 방어에 나섰다. 이철희 의원은 "국방부가 자료 제출을 잘 안 하는데 홍수처럼 쏟아져 나왔다"고 의혹을 던지며 "후보자가 장관이 되는 것을 꺼리거나 불편해 하는 사람이 있다고 보나"라고 물었다. 송 후보자는 "약간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송 후보자는 첨예한 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 김영우 국방위원장이 "사드 배치에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고 보느냐"고 묻자 "있다 없다 단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고, 국회가 정당한 절차, 국민에게 보여주는 모든 절차를 따라 (배치 관련 의혹이) 밝혀지기 바란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이 재차 '그 절차가 비준이라는 것이냐 아니냐'고 묻자 그는 "꼭 비준이라기보다, 국회에서의 토의와 질의응답이 국민들에게 알려질 필요가 있다 본다"고 했다.

프레시안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가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 : 곽재훈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