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의 ‘통신비 인하’ 고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일 그룹 확대경영회의에서 언급

통신비 6만 원 중 절반은 단말기 할부원금

SK텔레콤 휴대폰 유통 손떼기 검토.. 확정된 건 아냐

알뜰폰, 정치권도 찬성..단말기 완전자급제법 국회 통과 탄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통신비 인하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통신사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OECD 국가보다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요금이 비싼 편은 아니지만, 가계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통신사들은 각사 나름의 개별적인 통신비 인하 대책을 고민하면서도 ‘통신사만 배부르다’는 사회적인 비난에 대해선 억울하다는 견해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9일 최태원 회장이 주재한 SK그룹 확대경영회의에서 “통신료 문제로 통신사들이 모든 비난을 다 받고 있다. 통신료라고 하는 것은 통신사들도 해야 하나 단말기 제조사들도 해야 하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단말기 유통에서 손을 떼서 (과도한 보조금 지급 구조로 인한) 이동통신사업자 비즈니스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 같다”고도 했다.

박 사장이 직접 ‘단말기 완전 자급제’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제도적인 여건이 마련되면 추진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SK텔레콤(017670)이 당장 휴대폰 유통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하진 않았지만, 휴대폰 유통을 접는 일도 검토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의 언급은 23일 SK텔레콤 사내 방송에서 알려지면서 언론에 기사화되기도 했다.

그가 단말기 유통 문제에 관심을 두는 것은 단말기와 통신서비스를 묶어 파는 일이 한때는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이 됐지만, 이젠 여론의 통신비 저항에 휩싸인 요인으로 보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그간 삼성전자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단말 경쟁력을 자사 이동통신 가입자 유치에 적극 활용해 왔다.

따라서 이를 분리하면 유럽처럼 편의점에서 가입자식별모듈(USIM)을 사서 통신사를 맘대로 바꾸는 일이 가능해져 SK텔레콤으로선 손해다.

하지만, 단말기 회사는 단말기라는 상품으로 통신사는 통신이라는 상품으로 경쟁하는 ‘전면 경쟁’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통신비에 대한 모든 비난을 통신사가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라 정책 변화의 가능성이 높다.

지난 23일 국회 민주당 생활비절감팀(팀장 고용진 의원)이 주최한 ‘통신비 인하’ 토론회에서도 비슷한 말이 나왔다.

이상헌 SK텔레콤 상무는 “저희가 청구서에 6만 원을 청구하면 저희 몫은 3만 3천 원 정도이고, 나머지는 다른 것인데 전체를 다 통신비로 인식하신다”며 “단말기를 2년에 한 번씩 100만 원 주시고 사는 것은 비싸다는 인식 없이 쓰신다. 가계통신비 절감에 좋은 방안이 마련된다면 적극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충성 KT 상무도 “단말기 제조사들의 문제도 짚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당장 SK텔레콤 혼자 단말기 유통을 접는 건 불가능해 보인다.

단말기 완전 자급제가 되려면 단통법이 폐지돼야 하고 별도의 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단말기 자급제가 되려면 단말기 회사 및 정부, 경쟁회사들과 협의해야 한다”며 “당장 우리만 하면 가입자를 다 뺏길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 알뜰폰 업계는 물론 시민단체, 정치권에서도 환영 입장이어서 국회 논의가 주목된다.

황성욱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부회장은 “통신시장에 여러 혼란을 초래하고, 보는 관점을 꼬이게 한게 단말기가 서비스에 통합됐기 때문”이라면서 “단말기 자급제를 완전 환영한다”고 말했다.

최민희 국정위 자문위원도 ‘시장정상화의 첩경! 환영합니다!“라는 트윗을 통해 어제(24일) 저녁 ‘단말기 완전 자급제’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