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부안 성추행 교사에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안=뉴시스】김종효 기자 = 전북 부안군의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교사의 여학생 성추행 사건 여파가 일파만파 확산되자 지역사회가 분노로 들끓고 있다.

용기를 내 공식적으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학생의 수는 이미 40여명을 넘어섰다. 졸업생들까지 가세해 각종 증언들을 쏟아내는 상황이다. 드러나는 사건의 실체는 가히 충격적이다.

지난 1일 학생들의 피해호소로 시작됐으면서도 관계기관의 은밀한 조사과정에 묻혀 있던 사건은 20일 뉴시스의 전북교육청 학생인권센터 취재로 처음 세상에 드러났다.

학생들의 증언은 신체 일부의 고의 접촉, 성적 노리개로 취급하는 언사, 학생과 학부모까지 싸잡아 내뱉는 욕설, 스승의날은 물론 빼빼로데이 등 각종 기념일의 선물 강요, 신고 있던 슬리퍼로 따귀 때리기, 무릎 위에 앉힌 후 안마시키기, 수행평가를 이용한 협박, 조폭 출신이라는 자기 과시 등 점입가경이다.

여기에 동료 교사의 방관과 동조, 교사 2~3명의 추가 성추행 의혹까지 더해졌다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추가 증언이 끊임없이 이어지며 "지금까지 알려진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특히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증언에 나선 졸업생들은 "나도 치가 떨리도록 당했다. 용기가 없어 당시에는 말을 하지 못해 이런 악습을 후배들에게 물려주게 돼 미안하다"며 후배들을 걱정하는 글들도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수년간 학생들이 고발했던 내용에 대한 학교의 은폐성 대응과 이번 사건 초기에 학교가 보였던 대응에도 비난이 쏟아진다.

그동안 일부 학생이 A교사의 행동을 학교에 고발하면 학교에서는 합의를 종용했고 합의 과정에서 A교사의 협박이 다시 상황을 원점으로 되돌리는 일들이 반복됐다는 증언이다.

이번 사건 역시 학교 측에서 피해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해 경찰에서 진술하지 말 것을 종용했다는 은폐 의혹까지 있다.

학교까지도 수사대상으로 봐야 하는 경찰이 학교에 피해 학생의 명단을 넘긴 것을 두고 학부모들은 경찰이 학교의 조직적 사건은폐를 부추겼다며 원성을 높이고 있다.

학부모들은 경찰이 비밀누설을 금지한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를 위반했다며 불만을 표시했지만 경찰은 수사 진행상의 적법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다수의 일반 학부모들 역시 피해 학생 학부모와 같이 이번 사건에 대해 분노하면서도 행여 자녀들이 학업과 입시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 크다.

지난 23일 일반 학부모들과 피해 학생 학부모들이 한데 모인 대책회의가 열렸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진실을 밝혀야 하지만 입시를 앞둔 학생들을 위해 조속한 정상화가 우선이라는 의견과 용기를 내 진실에 접근하고 있는 학생들을 봐서라도 무엇보다 악습을 뿌리 뽑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분분했다고 전해진다.

피해학생 학부모들은 A교사의 즉각적인 파면과 A교사에 동조했거나 추가 성추행 의혹이 있는 교사들까지 발본색원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일단 A교사에 대한 자체 조사를 마쳤으며 오는 7월 초 징계위원회를 열어 '파면' 등의 행정처분을 결정할 예정이며 김승환 교육감의 지시에 따라 해당 학교에 대해서도 별도의 특별감사를 진행 중이다.

전북경찰청은 현재 학부모들의 동의를 얻어 학생들을 대상으로 피해 사실을 규합하는 중이다.

seun6685@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