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위안부 피해자에 지원금 받으라 협박"…화해치유재단 "사실무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염 정대협 공동대표 21일 수요시위서 주장…재단은 반박

1965년 한·일 기본협약 체결 52주년 맞아 "침략 역사 잊지말자"

뉴스1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288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학생들이 합창을 하고 있다. 2017.6.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제1288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화해치유재단이 위안부 피해자 가족들에게 전화해 6월 안에 지원금을 받지 않으면 돈이 없어진다고 협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화해치유재단은 곧바로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했다.

한국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공동대표는 21일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서 열린 수요시위에서 "일본 정부의 돈을 받아서 세운 화해치유재단은 해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해치유재단이 지난주 피해 할머니 가족들에게 전화해 6월 안에 돈을 받지 않으면 돈이 없어지는 것이란 식으로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화해치유재단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유족의 연락처를 알지 못해 접촉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화해치유재단이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피해자 지원금 신청 기간을 오는 30일까지로 공지한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업무를 추진하면서 계획상 기간을 둔 것일 뿐 법적 의미가 아니다"라며 "개별 전화로 이를 안내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윤미향·한국염 정대협 공동대표와 지은희 정의기억재단 이사장 등은 지난 16일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을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과 함께 화해치유재단의 업무 중단을 건의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한·일 국교 정상화 52주년을 하루 앞두고 열린 수요시위에서는 일제 침략 피해를 잊지 않기 위한 기록 및 기억장치를 조성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정대협은 성명서를 통해 "모든 일제 침략 역사의 연구와 기록, 사죄와 배상, 잊히지 않도록 하는 제반 기억장치 조성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를 비롯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임명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향해서는 "피해자 중심의 새로운 협상을 통해 52년간의 굴욕적인 한·일관계를 청산하고 주권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보할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1965년 6월22일 박정희 정부는 일본과 '한·일 양국의 국교관계에 관한 조약(기본조약)'을 맺고 해방 이후 단절돼 있던 양국 간 외교를 정상화했다.

이날 시위에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89)를 비롯해 금옥여고와 낭민초 학생 등 시민 250여명이 참석했다.

발언에 나선 경기 구리시 인창초등학교 학생 노지우양(12)은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영화 '어폴로지'에서 할머니들이 씻을 수 없는 고통과 공포를 안고 살아가는 모습을 봤다"며 "많은 사람이 응원하고 있으니 힘내시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dh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