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중기 info] 핀테크벤처 키워주는 `IBK 드림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BK기업은행이 2015년 11월 13일 핀테크 분야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한 육성 프로그램인 '핀테크 드림 랩(Dream Lab)'이 지난 3월 27일 3기 기업을 맞았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오위즈판교타워에 위치한 핀테크 드림 랩은 기업은행이 제공한 사무공간에 핀테크 업체가 입주해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은행으로부터 테스트베드, 컨설팅, 투·융자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1기 4개, 2기 6개 기업에 이어 디오티스, 블루팬, 아이비솔루션즈, 에멘탈, 에버스핀, 오윈, 파운트, 핀투비, KSID, KTB솔루션, 한국 NFC 등 총 11개 기업을 3기 육성기업으로 선정했다. 이들 기업은 6개월에 걸쳐 사무공간, 멘토링, 컨설팅, 투자자 연계, 해외 진출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육성기업 중 에버스핀에 출자펀드를 통해 투자했다. 파운트와 금융위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함께 참여하는 등 단순 지원을 넘어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핀테크 드림 랩 육성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포트폴리오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 특허 전문 컨설팅 기업인 비즈모델라인과 특허 컨설팅, 특허 개발 및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즈모델라인은 특허 컨설팅, 설계, 개발 및 특허 투자 전문기업으로 총 3800여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IBK금융그룹 핀테크 드림 랩은 육성기업을 대상으로 △특허 컨설팅 및 멘토링 △특허 개발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원천특허 등록을 통한 특허 문제 해결 등을 지원하게 된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사업 활성화를 위해 금융·비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특히 협약을 맺은 미국, 영국, 핀란드 등 해외 액셀러레이터들의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IBK금융그룹 핀테크 드림 랩 육성 프로그램 강화와 인프라 확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핀테크 기업의 육성을 위해 발굴(공모전 개최 및 사업설명회 기회 제공), 지원(핀테크 드림 지원센터 운영 및 자금 지원), 육성(랩 운영 및 입주기업 사업화 추진) 등 총 3가지 분야로 구성된 IBK 핀테크 드림 솔루션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 서찬동 차장(팀장) / 진영태 기자 / 이영욱 기자 / 안갑성 기자 / 최현재 기자 / 송민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