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AI·구제역 사태 공식 종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월부터 위기경보 하향 조정… 정부, 365일 방역체계 갖추기로

세계일보

지난해 11월부터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이 자취를 감추면서 정부가 가축전염병 방역체계를 특별방역에서 평시방역으로 전환키로 했다. 다만, 불안한 초동대처와 백신접종 미흡 등 가축전염병 방역의 여러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정부는 365일 상시방역 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0월1일부터 운영했던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31일자로 종료하고, 평시방역체계로 전환한다고 30일 밝혔다. 6월1일부로 가축전염병 위기경보를 현재 ‘경계’에서 ‘관심’으로 두 단계 낮춘다. 농식품부는 가축전염병의 잠복기를 감안하더라도 발생 가능성이 낮은 데다 이달 초 AI 발생 농장 등 정밀검사 결과 이상이 없고, 구제역 백신 항체 형성률도 지난 3월 기준 소 98%, 돼지 77.7%로 높게 형성된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전남 해남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퍼진 AI는 지난달 4일 충남 논산에서 발생한 것을 끝으로 두 달 가까이 발생하지 않았다. 구제역도 지난 2월5일 충북 보은에서 발생해 전북 정읍, 경기 연천 등지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한 뒤 같은 달 14일을 끝으로 사라졌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지난 4월 마련한 AI·구제역 방역 개선대책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예방 중심의 상시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축산업 허가 또는 등록을 하지 않아 방역 사각지대에 놓인 2115개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1차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와 검역본부, 농협, 축산물품질평가원, 가축방역본부 등은 500개 합동점검반을 꾸려 총 1030명을 투입한다. 이들은 축산업 허가·등록 여부와 소독·방역시설 구비 여부, 축산 관련 의무교육 이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위반 농가에 대해 고발과 과태료 부과 등 제재조치를 한다.

또 하반기부터 소와 염소, 사슴 등의 백신접종을 현행 개별접종에서 전국 일제접종과 정례화로 전환한다.

민연태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현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축산농가도 방역수칙과 정부의 방역개선 대책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