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상생특집]GS칼텍스 - 1000억 상생펀드, 협력사 동반성장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GS칼텍스 여수공장 직원(왼쪽)과 협력사 현장소장이 공사현장에서 상생을 다짐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S칼텍스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사·협력사와의 안정적인 협력관계 구축과 동반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고객사·협력사와의 자유롭고 원활한 소통을 추진하여 동반성장을 위한 기본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GS칼텍스의 이러한 노력에 귀사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월 설을 맞아 허진수 GS칼텍스 대표이사가 직접 고객사·협력사에 동반성장 실천을 위한 협조 요청을 위해 보낸 서신의 내용이다.

GS칼텍스는 이러한 기조하에서 협력사와 함께하는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금 지원, 기술 개발 지원, 교육 및 훈련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GS칼텍스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공정성과 안정성, 실효성을 기본 방침으로 설정하고 있다. 공정성은 투명성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바람직한 거래를 유지한다는 원칙이다.

안정성은 협력사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구매대금 현금결제 및 장기계약 체결을, 실효성은 기술협력·교육 지원 등 보다 실질적인 협력사 경영지원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것이다.

GS칼텍스는 거래관계에 있는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매대금의 경우 100% 현금결제 및 세금계산서 수취 후 7일 이내에 지급하고 있다.

동반성장 협약 체결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융권과 공동으로 1000억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2016년 말까지 121개의 협력업체에 우대금리 대출을 지원하였다. 또 장기 계약 금액 중 월 예상 비용의 20%를 선급금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해 주요 선박회사 등에 지원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생산성 혁신 파트너십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 협력사의 제조·생산 기술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중장기적으로 필요한 기술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폴리머 및 윤활유 사업 관련 자재의 공동개발 추진 및 기술교육 지원, 최신 동향 및 신제품 소개를 위한 기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수입 자재의 국산화 개발을 추진하고 장기 계약으로 안정적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술교육 지원센터를 통해 GS칼텍스 여수공장 정비용역 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역량, 직무역량, 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8개 교육과정을 운영(2016년 223개사 대상 783명 교육 수료)하고 있고, 해상수송 안전지원 기술센터에서는 해상수송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 분기별 승선 전 안전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회사와 임직원 상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윤리경영 교육 및 자율준수 프로그램(Corporate Compliance Program) 구축을 지원하고, 윤리 규범 체계와 규정 항목 설계 방법 및 내부통제 기법을 제공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이와 함께 아동 심리·정서 치유 ‘마음톡톡 사업’을 비롯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공헌활동,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예울마루 사업,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어린이 환경교육, GS칼텍스 사회봉사단 활동의 5가지 영역을 주요 사회공헌활동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GS칼텍스는 이와 같은 사회공헌활동을 임직원들의 정기적인 기부와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13년부터 우울, 불안, 공격성 등 심리정서적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 예술정서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마음톡톡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예술치유란 전문 예술심리치료사가 무용·동작, 음악, 미술 등 예술매체를 사용해 억압된 감정과 내면세계를 표현하도록 하면서 긴장과 스트레스를 이완시켜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치유하는 비언어적인 치료 방법론이다.

GS칼텍스는 치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예술매체별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프로그램 설계부터 치료사 슈퍼비전, 효과성 검증까지 유기적으로 참여시키고 있다. 또 우수 치료사 선발·운영 및 전문교육 진행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최병태 기획위원 cbtae@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