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상생특집]현대자동차그룹 - 2380개 협력사와 공정거래협약 ‘동반 성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현대차그룹과 협력사들은 에너지기술교류회를 통해 에너지절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을 동반성장의 3대 추진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협력사들의 품질 및 기술 경쟁력 강화, 자금 및 인재채용 지원, 동반성장 문화 조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2380개 협력사와 ‘2016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공정위가 2007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공정거래협약은 대기업이 거래 중소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을 위해 1년 단위로 공정거래 및 각종 지원에 관한 세부사항을 담아 사전에 제시하고, 이를 이행하는 제도이다. 협약제도는 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불공정행위 예방, 경쟁력 강화 지원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수입대체, 수출확대, 품질향상 등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현대차그룹은 2008년부터 협약제도에 참여해오고 있다. 2016 공정거래 협약은 불공정행위 예방 방안, 경쟁력 강화 방안, 2차 협력사에 대한 대금지급조건 개선 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한 에너지 문제 해결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9월 덴소코리아일렉트로닉스(주), (주)성우하이텍, 한온시스템(주) 등 총 38개 협력사와 ‘2016 협력사 에너지 절감 기술 교류회’를 열었다.

현대차그룹은 ‘대·중소 상생협력 에너지 동행(同幸: 함께하는 행복)’ 사업의 일환으로 한 해 동안의 협력사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매년 마련하고 있다. ‘대·중소 상생협력 에너지 동행’ 사업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등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 사업이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표 업체로서 협력사의 에너지 절감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또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그리고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기아차 기술나눔 확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보유하고 있는 417개의 우수기술을 나눔기술로 제공하고 이 중 141개 기술(180건)을 무상이전(통상 실시권 허여) 했다.

현대차그룹이 제공하는 총 417개의 나눔기술에는 변속기, 섀시, 차체 등 216건의 구동기술과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엔진부품, 가솔린엔진 등 엔진기술 155건 그리고 자동차 공통기술 46건 등이 포함됐다. 이 중 141개(180건)의 나눔기술을 무상이전 받은 29개 중소기업들은 우수한 기술력, 사업추진 의지, 구체적 기술 활용 계획 등을 평가해 추천 받아 현대차그룹이 최종 선발했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부품 산업의 발전이 곧 한국 자동차 산업 및 국가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동반성장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신기술 전시와 세미나 개최, 세계 유수의 명차 비교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을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협력사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적극 알리는 한편 보다 많은 협력사들이 기술 정보 공유로 글로벌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2010년 동반성장 선언을 계기로 구성된 ‘협력사 R&D 기술지원단’은 2011년부터 본격적인 협력사 기술지원 활동을 시작했다. 총 300여명의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R&D 기술지원단’은 협력사로 직접 찾아가 R&D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소규모 부품사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다양한 분야의 시험이나 평가를 도와주고 있다.

‘게스트엔지니어 제도’는 현대기아차의 연구소에서 협력사 R&D 인력들이 신차 개발 초기부터 업무를 공동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차량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부품 품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투자가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는 인력 및 교육훈련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병태 기획위원 cbtae@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