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검증대 오른 새 정부 인사]이낙연 총리 후보자 ‘꼬리’ 떼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무실에 출근 않고 ‘대기’…인준 지연에 노출 피하기

경향신문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첫 단추’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65·사진)가 진통 끝에 ‘후보자’ 꼬리표를 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석 40석인 국민의당이 29일 의원총회에서 ‘인준안 처리 협조’를 당론으로 정하면서 임명동의안에 필요한 의결정족수를 채우게 됐기 때문이다.

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 의원(299명)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통과된다.

더불어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 의석을 합하면 160석으로 재적 의원 전원이 출석하면 통과가 가능하다.

정의당(6석)도 이날 의총에서 국회 인준에 동의했다. 과반이 훌쩍 넘는 데다 이탈표가 있더라도 무소속(5석)과 바른정당(20석) 등에서 일부 찬성표를 얻을 수 있어 임명동의안 통과는 문제없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지난 24~25일 인사청문회를 치른 이 후보자는 당초 임명 과정이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다른 국무위원 후보자들과 함께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지면서 암초를 만났다. 야 3당은 26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했고 새 정부 조각 인사 전반에 제동이 걸렸다.

결국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양해 당부와 청와대의 전방위적인 협조 요청 등을 거치면서 꼬인 매듭을 푸는 실마리를 찾았다.

민주당은 30일 인사청문특위를 소집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방침이다.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법정시한(동의안 제출 후 20일 이내)인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는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았다. 이 후보자 측은 “총리 후보자 지위는 유지하지만, 청문회 준비가 끝났고 공식 일정이 없어 출근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국회 인준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언론 노출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정환보 기자 botox@ 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