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취임 17일만에 '인사논란' 사과…과거 대통령 사례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임종석 비서실장, '문 대통령 인사원칙 위배 논란 입장 표명'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청와대가 26일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후보자들의 잇따른 위장전입 문제와 관련해 국민 앞에 사과했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이후 17일 만에 첫 대국민사과를 한 것이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 인사청문위원님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함께 넓은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임 실장은 브리핑에 앞서 이날 오전에 문 대통령에게 대국민사과 내용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사과에 나선 것은 아니지만 비서실장을 통해 사과의 뜻을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셈이다.

사실 새 정부 출범 직후 인사 문제로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사과하는 것은 매 정권마다 되풀이 돼 이제는 익숙하기까지한 풍경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대통령 취임 후 약 한 달 만인 2013년 3월30일 잇따른 고위직 낙마사태와 관련해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허태열 대통령비서실장은 김행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사과문에서 "새정부 인사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 인사위원장으로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인사 검증 체계를 강화해서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수위 시절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가 두 아들의 병역면제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지명 닷새만에 하차했고 정부 출범 후에는 한달 새에 김종훈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김병관 전 국방부 장관 후보자, 한만수 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황철주 전 중소기업청장 내정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이 부동산투기, 편법 증여, 국적 논란, 탈세 의혹 등으로 줄줄이 낙마한 상황이었다.

박 전 대통령도 같은 해 4월12일 민주당 지도부와 가진 만찬회동에서 잇따른 인사문제와 관련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2008년 2월28일 장관인사 파동으로 인해 "시작부터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새 내각이 출범하기도 전에 이춘호 여성부 장관 후보자, 남주홍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의 각료가 부동산투기, 위장전입, 자녀 이중국적 등으로 낙마했기 때문이었다.

다음날인 2월29일에는 이 전 대통령이 확대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자체에도 일말의 책임이 있다"며 장관인사 파동과 관련해 우회적으로 사과의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참여정부 초기에도 장남 이중국적 및 병역면제 때문에 당시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의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이 때문에 2003년 3월6일 정찬용 인사 보좌관이 "진 장관의 임명과 관련한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다.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도 함께 사과 브리핑에 나서서 "우리의 판단이 국민들의 정서와 다소 다른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널리 양해를 구한다"고 한 바 있다.

ephites@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