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전경련이 애국단체 지원하니 만나보라"...靑 관계자 새 증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엄마부대애국여성연합 회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삼성동 박근혜 전대통령 자택 앞에서 법원의 영장기각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최정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제 데모와 관련한 새로운 증언이 법정에서 나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 청와대가 친정부 성향인 이른바 '애국단체'의 집회를 일부 지시하거나 지원했다는 내용이다.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재판장 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17차 공판에 오모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이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내용을 증언했다.

오 전 비서관은 어버이연합과 엄마 부대 등을 동원한 정부 지지 집회를 허현준 행정관이 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4년 8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 보도를 한 가토 다쓰야 전 산케이 신문 서울지국장을 비판하는 집회에 허 행정관이 연루된 것으로 안다고 증언했다.

특검이 ‘산케이 보도 관련 애국단체 협조 요망. 어버이연합 동원. 허’라고 적힌 강 전 행정관의 2014년 8월 10일자 수첩 메모를 공개하며 “‘허’가 누군가”라고 질문하자, 오 전 비서관은 “제가 생각하기로는 허현준 행정관”이라고 답했다.

또 오 전 비서관은 허 행정관이 전경련과도 관련돼 있다는 증언을 했다. 허 행정관이 2014년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등을 지원하니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을 함께 만나자'고 제안했다는 것이다.

허 행정관은 우파 시민단체에 대한 ‘관제데모’ 지시 의혹으로 지난 4월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