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낙연 "적폐청산특위 설치해 국정농단 재발방지 대책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적폐 대상, 불공정·불평등한 제도·관습-부조리"

뉴스1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5.2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3일 "적폐청산특별조사위원회(가칭)를 설치해 최순실 국정농단과 적폐 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정치권과 협력해 검찰개혁, 고위공직자비리 수사처 설치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서면답변서를 통해 적폐 청산 방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자는 또 청산해야 할 적폐 대상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선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제도와 관습, 부조리 등이 대상"이라고 규정했다.

'전남지사 역임 시절 전남의 청렴도가 전국 최하위를 연이어 기록했다'는 지적에는 "가슴 아프고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개선대책을 시행하던 중 떠나왔으며 앞으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녀의 증여세 탈루 의혹에 대해선 "증여세를 탈루한 사실이 없다"고 했으며 아들에 대해 전세자금과 생활비를 지원했다는 의혹에도 "전세금은 대부분 아들이 마련했고 저는 축의금의 일부만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생활비도 지원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 뿐만 아니라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과 관련해선 "신체검사와 정밀재검 결과 최종 5급 판정을 받았다"며 "아들은 면제 판정 이후에도 재입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2003년 뇌하수체낭종으로 큰 수술을 받고 재검 및 재입대를 포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남개발공사가 후보자 부인의 그림 2점을 900만에 구매한 것에 대해선 "그동안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했으며 '부친의 상속재산과 관련해 후보자 명의로 재산세를 납부하고 있었음에도 상속재산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냐'는 추궁에는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처음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그는 "워낙 소액이라 집사람이 별다른 의식 없이 납부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언한 5대 비리에 후보자가 포함된다면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공약은 약속인 만큼 지켜져야 한다"면서도 "사실관계, 본인의 비난 가능성, 공무담임 적절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한편, 개헌의 권력구조에 대해선 "특정 정부형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지만 "향후 개헌 논의 시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goodday@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