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구글 크롬, GIF 대체 파일 형식 지원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이인환 기자] 구글 크롬이 GIF를 대체할 새로운 그래픽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GIF는 인터넷 상에서 가장 널리 퍼진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사실상 인터넷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GIF는 경쟁 형식인 JPEG에 비해 사이즈가 작아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도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복수 이미지 저장 기능을 통해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어, 웹 페이지 상에서 애니메이션(일명 움짤, 움직이는 짤방)에 애용되고 있다.

문제는 다른 파일 형식에 비해 압축률이 떨어지고 256색상으로 제한돼 다양한 색상을 담아낼 수 없다는 것이다. 1987년에 출시된 구식 파일 형식이다 보니 GIF는 떨어지는 비트 전송률과 초당 프레임 수에 대한 제한으로 여러 가지 제약도 가지고 있다.

GIF를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파일 형식이 필요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해외 IT 전문 매체 BGR은 29일(한국시간) “GIF를 대체할 새로운 개발 형식은 이미 존재한다. 문제는 그것을 보급해 인터넷 상에서 널리 보편적으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구글 크롬이 GIF 대체를 위해 나섰다.

해외 IT 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28일 익명의 개발자의 발언을 인용해 “곧 출시될 59번째 구글 크롬은 애니메이션 PNG(APNG)를 지원할 예정이다. APNG는 지금도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할 수 있지만 구글 자체 지원은 처음이다. 앞으로 웹개발자의 경우 마음 놓고 APNG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APNG는 PNG 그래픽 파일 형식을 이용하면서 하위 호환성을 유지했기 때문에 GIF보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롬이 APNG를 지원하는 최초의 브라우저가 아니다. 이미 모질라 파이어 폭스와 사파리, 오페라는 APNG를 지원하고 있다. 애플 역시 OS 10의 애니메이션 iMessage 기능을 위해 APNG를 사용할 예정이다. 약 6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는 구글 크롬이 APGN을 지원하는 것은 앞으로 APNG 보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BGR은 "아직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s Edge)와 구글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는 APNG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mcadoo@osen.co.kr

[사진] 구글 크롬 로고. 아래는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