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단독] 中, 대학 졸업 시즌 앞두고 취업지원 정책 봇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중국의 대학 졸업 시즌이 도래했다. 각 지방 정부는 올해 졸업한 795만 명의 학생들을 위해 앞다퉈 취업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취업 서비스 개선과 함께 취업이 어려운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대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을 장려할 계획이다.

◇ 中, 대학 졸업생 대상 ‘창업’ 지원 확대

신화망(新华网)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올해 대학 졸업생 창업 지원에 대한 역량을 더 키우기 위해 기존 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대학 졸업생 취업 창업 기금 마련 등 창업을 촉진하는 새로운 정책을 내놓았다.

지방 정부도 일부 대학 졸업생과 취업이 어려운 구직자들에게 일회성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실제로 허난성 정부는 올해 구직 및 창업 보조금 기준을 한 사람당 1000위안에서 1500위안으로 상향 조정했다. 또한 취업을 못한 올해 졸업생에 대한 구직 및 창업 보조금도 늘리고 규정에 따라 실명제 등록을 한 올해 졸업생에게는 일회성 구직 및 창업 보조금 300위안을 지급할 예정이다.

졸업생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산시성(山西省) 정부가 발표한 취업 특별자금 관리 방법에 따르면 대학 졸업생이 창업을 하고 3명 이상 고용해 1년 이상 정상 경영을 한 기업에 취업자수에 따라 일회성 창업 취업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광시(广西), 구이저우(贵州), 허베이 등 여러 성에서도 지난해 말부터 취업과 창업에 관련된 지원 보조금 정책을 내놓고 있다.

◇ 中 정부, 기층(基層∙말단 조직) 일자리 지원에 힘써

올해 초 국무원은 ‘제13차 5개년 계획’ 취업 촉진 계획을 발표하고 대학 졸업생 취업을 취업에 관한 업무 1순위로 삼기로 했다. 또한 대학 졸업생이 기층(基層∙말단 조직)에 취업하도록 장려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학비를 대신 갚아주고 세금과 비용을 감면하는 등 지원 정책을 시행해 대학 졸업생들이 도시와 농촌 기층, 중서부 지역, 중소기업에 취업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지방 정부도 기층 일자리 대우를 적극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올해 베이징시는 대학생 촌(村) 간부와 우수 대학생 선발 업무를 합병해 ‘선발 후 취업’ 방식으로 400여 명의 대학생 촌 간부(우수 대학생)를 촌에 배치했다. 또한 현재 촌에서 일하는 대학생 촌 간부의 임금 수준도 상향 조정했다.

쓰촨성은 최근 기층 서비스 보장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졸업 후 2년 이내의 전일제 전문대학과 그 이상 학력을 가진 졸업생을 대상으로 농촌 기층에서 교육지원, 농업지원, 의료지원, 빈곤구제 사업에 종사할 사람을 모집하고 있다.

이 분야에 지원하면 업무 생활 보조금과 사회보험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쓰촨성 정부는 만 6개월 이상 근무자에게 일회성 정착금 2000위안을 지급한다. 또한 이후 공무원과 사업기관 시험, 대학원 시험, 학부편입, 우수대학생 선발 등 방면에서 각종 우대 정책을 누릴 수 있다.

신화망(新华网)에 따르면 중국 인민대학 국가발전전략연구원 연구원인 린신치(林新奇)는 “중국 경제의 계단식 발전, 산업의 전이, 일자리의 발전 등에 따라 기층에는 더 넓은 취업 공간이 생겼다”며 “대학 졸업생이 기층으로 이동하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 취업 지원, 빈곤 가정∙장애인 우선

올해 역시 심각한 취업난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빈곤 가정 졸업생과 장애 졸업생들은 취업이나 창업 시 더욱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 이처럼 특수 계층 졸업생들이 취업하고 창업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각 지방 정부도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안후이성 정부는 최근 올해 졸업생 1만6249명에게 구직 및 창업 보조금 1299만9200위안을 지급했다.

올해 안후이성 정부는 대학 졸업생 빈곤 범위를 도시와 농촌 주민 최저 생활 보장 가정, 장애, 국가 학자금 융자 획득 대학생에서 농촌 빈곤 가정 졸업생으로 확대했다. 또한 농촌 빈곤 가정 졸업생 958명에게 보조금 76만6400위안을 지급했다.

쓰촨성 정부는 대학생 취업과 창업 지원 정책 리스트를 발표했다. 적극적인 취업과 창업 의사가 있는 빈곤 가정 학생과 장애 학생 및 국가 학자 융자금을 받은 학생들에게 일회성 보조금 800위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가정 경제가 어렵고 취업이 힘든 졸업생들에게 일회성 취업 지원 보조금 400위안을 지급하기로 했다. 쓰촨성 정부는 공무원 공채 시험에서 특수 빈곤 가정에 속하는 대학 졸업생의 공공 과목 필기 시험 비용을 면제하기로 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권선아 기자 sun.k@ifeng.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