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청와대] "유권자 눈길 잡아라"…5인 5색 온라인 홍보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요즘 각 후보 캠프에서는 오프라인 선거전 만큼이나 온라인 홍보전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죠. 다양한 아이디어와 톡톡튀는 재미로 지지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고 합니다. 임소라 반장이 각 후보들의 온라인, SNS 선거전 풍경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문재인 후보는 온라인과 SNS홍보전에서 특히 두각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SNS 페이스북 팔로어수가 50만 명이 넘습니다. 다른 후보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숫자입니다.

온라인 홍보전략을 다양화 하고 있는 문 후보 캠프에서는 얼마전 스타크래프트 유저들을 위한 게임 맵까지 출시했습니다. 30·40대 스타크래프트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건데요. 이 '문재인 맵'은 해외 유명 IT매체에도 소개될 정도 입니다. 참고로 문 캠프의 자세한 홍보 전략은 잠시 뒤 강지영의 톡쏘는 정치에서 자세히 소개드리도록 하고요.

세탁기로 유명세를 탄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도 지지 않습니다. 검사시절 홍 후보의 모습을 그린 '웹툰'을 공개하는가 하면, 홍 후보의 이모티콘을 만들어 온라인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뭐니뭐니해도 '홍카콜라'라는 홍보 동영상이 야심작이 아닐까 싶은데, 탄산음료의 톡톡 쏘는 맛처럼 보수 유권자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대변해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직접 감상해보시죠.

[홍준표/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출처 : 유튜브 홍준표저장소) : 이제 우리 숨지 맙시다. 부끄러워하지도 맙시다. 보수우파의 답답했던 마음을 다 뚤어준다. 할 말은 한다. 시원하게 한다. 당당하게 한다… (대우조선해양하고 그 수많은 중소기업들 문…)옷이 젖었어? 그럴땐 세탁기에 한 번 넣고 확 한 번 돌리고.. 한 번 더 말씀 드리는데요. 저는 세탁기 갔다 나왔습니다. 다시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입니다. 비교적 차분하게 SNS홍보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유세 현장을 VR, 가상현실 영상으로 만들어 360도로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후보 자체가 토크 콘서트에 강한 만큼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에 직접 출연해 유권자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선후보 (지난 17일 / 출처: 안철수 페이스북) : 시작해도 되나요? 반갑습니다. 안철숩니다. 작년 총선 때 43일 정말 하루도 빼놓지 않고 페이스북 라이브로 여러분들 만나 뵀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오늘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터 보셨습니까? 선거벽보.]

[김민전/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 (지난 17일 / 출처: 안철수 페이스북) : 네, 포스터. 아주 멋진 포스터가 나왔는데요. 전체적으로 보면 V3. 그렇죠. 3번이 이긴다. 그것은 곧 국민이 이기는 것이다, 라고 하는 그런 포스터. 아주…(이렇게.)]

유승민 후보는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선거 전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유 후보의 SNS 관리를 맡은 권은희 의원은 "유세에 동원할 인력도 모자라 SNS 관리를 전담하는 이가 없다"고 털어놨습니다.

그래도 유 후보에게는 딸 유담 씨라는 비밀병기가 있죠. 유 후보 캠프가 유튜브에 올려놓은 유담 씨 유세 동영상은 꽤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유담/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 딸 (어제/유승민 공식 유튜브 채널) : 제가 아는 저희 아버지는 매우 정의롭고 정직하고 또 현 시대에 필요한 근본적인 개혁을 단행할 능력이 있으신 분이거든요. 아버지 꼭 믿어주시고 또 많은 응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또 한 명의 온라인 강자는 바로 심상정 정의당 후보인데요. 심 후보는 직접 '연기'를 선보입니다. 앞서 정의당 대선 경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런 '분신술 연기'를 선보였고요. 본선 전에 시작되자 메시전에 친구 추가를 해달라며 애교를 발산하기도 합니다.

[심상정/정의당 대선후보 (출처 : 심상정 공식 유튜브) : 특히 신입 당원여러분! 당원으로서의 첫 권리! 야무지게 챙기시고요~ 우리 3만 3천 당원. 하나의 팀이 돼서 신명나게 진군할 것입니다. 당원 여러분 꼬옥 투표해주세요! 제발~~ 요즘 SNS, 정말 이것저것 하실거 너무많죠? 저도 너무너무 힘들어요. 그래도 이건 꼭! 해주셔야 해요…여러분 친구 해주세요 제발~~ 우리 함께 해요 질척거리지 않을게요]

오늘 기사 제목은 < 대선 후보 5인 5색 온라인 홍보전 >입니다.

임소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