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최순실-삼성, 승마지원 관련 '핫라인' 차명폰 있었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측 "崔가 연락 안 되면 화내서 따로 만든 것"

崔 미얀마 출국 후 朴과 7차례 통화

뉴스1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가 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첫 공판에 출석한 뒤 오전 재판이 끝나자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17.4.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최은지 기자 = '비선실세' 최순실씨(61)가 승마지원과 관련해 황성수 대외협력담당 전무(54·대한승마협회 부회장) 등 삼성그룹 관계자와만 연락하는 '핫라인' 차명 휴대전화를 만들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 심리로 26일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 등 삼성 임원 5명에 대한 재판에서 특검은 최씨가 삼성 측과 연락한 차명 휴대전화 내역을 공개했다.

특검에 따르면 최씨는 2015년 12월 김성현 전 미르재단 사무부총장(44) 명의로 휴대전화를 하나 개통했다. 이 시기는 정유라씨(21)의 승마훈련을 담당하던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가 귀국하고 최씨가 직접 정씨의 승마훈련을 맡던 시기다.

특검은 "최씨가 해당 휴대전화를 해지할 때까지 통화한 횟수는 210회인데, 당시 통화한 상대는 황 전무와 삼성전자 명의로 휴대폰 등 두 사람뿐이다"고 설명했다.

특검은 "삼성전자 법인 명의로 개통한 휴대전화는 회사에서 필요할 때마다 빌려주는 전화라고 하는데 실제 사용자가 누군지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최씨가 황 전무 외에 다른 삼성전자 관계자와 연락하고 있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변호인 측은 "삼성전자 명의 법인 휴대전화도 황 전무가 이용했다"면서 "전화를 놓치면 최씨가 화를 내 최씨의 전화를 잘 받기 위해 휴대전화를 따로 하나 마련했다"고 반박했다. 승마지원 과정에서 실무를 담당한 황 전무가 최씨와 연락하는게 이상한 일은 아니라고도 했다.

이같은 주장에 특검은 "수사 과정에서 (법인 명의 휴대폰에 대해) 질문했을 때 황 전무는 '모른다'고 답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황 전무가 (법인 명의 휴대폰을) 사용했다면 황 전무와 삼성전자 법인 명의 휴대전화 간에 통화내역이 없어야하는데 통화한 내역이 있다"면서 "이를 볼때 최씨가 (삼성 측) 윗선과 통화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뉴스1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정유라 특혜 의혹' 4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4.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검은 최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51),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51), 이영선 청와대 경호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과 사용한 6대의 차명 휴대전화 내역도 공개했다.

특검이 6대의 차명 휴대전화의 사용 내역을 확인한 결과, 최씨가 박 전 대통령과 통화한 횟수는 약 6개월간 573회였다. 특히 최씨가 독일에 머문 지난해 9월 이후부터 10월26일까지 47일 동안 두 사람의 통화 횟수는 127회에 달했다.

특검은 미얀마 K타운 사업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증거로써 최씨가 지난해 8월 3일부터 6일까지 미얀마에서 체류하는 동안 박 전 대통령과 7차례 통화한 내역을 공개했다.

특검은 "최씨가 묵비권을 행사해 이에 대한 얘기를 들을 수 없었지만 미얀마에 있던 최씨가 박 전 대통령과 수차례 통화하는 것은 단순하게 안부를 묻기 위해서라기 보다 미얀마 K타운 사업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씨가 독일에 출국하고 태블릿PC 보도가 나간 직후인 10월24일 오후 8시쯤 최씨와 박 전 대통령이 다음날 오전 1시까지 통화를 했다"면서 "최씨는 정호성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과 오전 3시에 통화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고 밝혔다.
ys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